동력전달장치 주요 점검사항 확인
난조(Hunting)와 서징(Surging)
난조
- 요구되는 속도 부근에서 엔진회전속도가 주기적으로 변하는 특징
- 난조가 발생하면 Governor / Fuel Control Unit / Synchronizer등을 점검
서징
- ENG 속도가 큰 폭으로 증가 또는 감소하는 특징
고도에 따른 ENG' 속도 변화
엔진 회전속도에서 작은 변화는 정상이다. 페더링이 되지 않는 프로펠러에서 항공기 속도가 증감하는 동안 엔진 회전속도의 증가는 다음의 경우 발생할 수 있다.
(1) 조속기가 프로펠러의 오일 체적을 증가시키지 못할 경우
(2) 엔진 전달 베어링의 과도한 누설
(3) 깃 베어링 또는 피치변환장치에서의 과도한 마찰
Feathering
- ENG' Fail 시, 항공기가 진행하며 상대풍에 의해 프로펠러가 지속적으로 회전을 하게 되면 기관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펠러의 Blade를 진행 방향에 수직(90˚)하게 맞추어 바람에 의한 저항을 적게 받도록 하여 기관의 손상 확대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Feathering불능 또는 느려지는 Feathering
페더링이 안 되거나 느릴 경우에는 자격을 갖춘 정비사가 다음 사항을 수행해야 한다.
(1) 만약 공기 충전이 안 됐거나 충전도가 낮다면 정비지침서를 참조한다.
(2) 프로펠러 조속기 조종 연결장치가 적절하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장착 상태, 리깅 등을 점검한다.
(3) 조속기의 배출 기능을 점검한다.
(4) 깃 베어링 또는 피치변환장치에서 과도한 마찰을 초래하는 잘못된 조절, 또는 내부 부식이 있는지 점검한다. 인가된 프로펠러 수리 시설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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