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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유압계통의 구성품의 종류 및 특징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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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계통의 구성품의 종류 및 특징


Reservoir

- 유압계통 작동 시, Pump에 공급하고 Return Line을 통해 귀환하는 작동유를 저장

- 공기(기포) 제거 및 여과기를 통해 각종 불순물을 제거

- Baffle 또는 Fin에 의해 작동유의 Surge 현상을 방지

- Standpipe를 이용해 비상 작동을 위한 작동유를 확보


비가압식 저장소

고고도로 비행하지 않거나 저장소가 여압되는 부위에 장착된 항공기에 사용


가압식 저장소

- 주로 민항기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W/W 또는 비여압 지역에 장착되어 있어 고고도 비행 시 낮은 대기압으로 인해 Pump로의 작동유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가압

- 가압 Air는 ENG' 또는 APU로부터 얻고 저장소가 과도하게 가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Pressure Relief V/V가 장착





필터(Filters)

필터는 유압유 보급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이물질 및 유압계통 내에서 마모에 의해 발생하는 이물질을 걸러주는 장치이다. 만약 이러한 이물질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항공기의 해당 유압계통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고장을 유발시킬 수 있다.


최신 항공기는 여러 개의 필터와 다른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 필터 모듈을 사용한다. 필터 대부분은 인라인(inline) 타입이다. 인라인 타입 필터는 3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unit)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라인 필터를 포함해 헤드 어셈블리(head assembly), 볼(bowl)로 구성되어 있다. 헤드 어셈블리 내에는 필터가 막혔을 경우 유압유가 필터를 돌아 흐를 수 있도록 해주는 우회 밸브(bypass valve)가 있다. 


필터 소자의 종류에는 micron-type, porous metal-type, magnetic-type이 있다. micron-type은 특수 처리된 종이로 만들어졌으며 보통 교환 후 폐기한다. 나머지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청소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Pump

- 기계적 E → 유압 E

- 수동 Pump : Hand Pump가 대표적이며 동력 Pump 고장 시 비상용으로 사용되고 지상에서는 유압계통 시험 시 사용

- 동력 Pump : 일정 용량형과 가변 용량형으로 나뉨


**일정용량형 Pump

- 일정한 체적의 작동유를 배출

- Pressure Regulator가 필요

- Piston Pump / Gear Pump / Geroter Pump / Vane Pump


**가변용량형 Pump

- 작동유 배출이 가변적으로 변하는 Pump로 Compensator가 내부의 압력을 조절해 Output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Pressure Regulator 필요가 없다.

- Booster Pump / Piston Pump


- 동력원에 따라 EDP/EMDP/ADP로 나뉨

- EDP(ENG' Driven Pump) : G/B에 장착되어 구동되는 Pump

- EMDP(Electric Motor Driven Pump) : APU에서 생산되는 전기에 의해 전동기가 작동되어 Pump를 구동

- ADP(Air Driven Pump) : Ram Air로 작동되는 Pump로서, 비상 시 외부로 돌출되는 작은 Turbine을 돌려 필요한 압력 공급되며 RAT에 의해 HYD' Pump Motor가 구동




Pressure Regulator

- Check V/V와 Bypass V/V로 구성

- 과도한 압력이 걸리지 않도록 일정 범위 내에서 조절

- Kick In : 압력 규정 값보다 낮거나 정상 → Check V/V Open / Bypass V/V Close

- Kick Out : 압력 규정 값보다 높음 → Check V/V Close / Bypass V/V Close




Relief V/V

- 구성품에 손상을 막기 위해 일정 압력 증가 시, 유압을 방출시켜 Pump 입구로 돌려 보내 압력 상승을 방지

(Pressure Regulator는 배출 압력을 규정 압력 범위로 조절해 계통 내 올바른 압력을 공급)




Accumulator

- 대부분 합성고무 재질의 Diaphragm에 의해 2개의 공간으로 나누어진 장치(위 : 작동유 / 아래 : 질소)

- 비상 시 사용을 위한 유압을 저장 / Surge 현상 방지 / 충격 흡수 등의 역할

- 주로 원통형과 실린더형이 있으며 실린더형이 구조가 간단하며 실용적이기 때문에 널리 사용

- 참고로 RSVR는 작동유를 저장하는 통이고 Accumulator는 비상시 사용할 수 있는 가압된 유압을 저장하는 곳





Valve


Selector V/V

- Pressure Line과 Return Line을 형성해 운동 방향을 결정

- 주로 4-Way V/V를 사용


Shuttle V/V

- 압력이 더 강한 쪽으로 유로 형성

- 주로 비상계통에 사용



Check V/V

- 역류 방지 목적


Orifice

- 작동유의 흐름을 제한(속도 감소)


Metering Check V/V

- 흐름과 유량을 조절


Sequence V/V

- 작동 Cylinder의 작동 순서 결정


Priority V/V

- 압력이 일정 압력 이하로 떨어지면 중요한 계통이 먼저 작동


Bypass V/V

- 작동유를 우회시켜 공급하여 계통이 작동


Quick Disconnect V/V

- 유압관 분리 시, 작동유의 누설과 계통내로 공기 유입 방지


Purge V/V

- 공기를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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