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장치 Main Strut의 구조 및 작동원리
착륙장치의 개요
- 대형항공기의 경우 삼륜식 착륙장치를 사용한다.
1. 제동 시, 전복의 위험이 없다.
2. 조종사의 시계가 좋다.
3. 무게중심이 MLG에 앞에 있기 때문에 이상선회(GRD Looping)의 위험이 없다.
4. NLG에 조향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 또한, 대형항공기의 MLG의 Wheel 배열은 Bogie Type 또는 Triple Bogie Type을 주로 사용한다.
착륙장치의 역할
Supporting
지상에서 항공기 기체 하중 지지
Shock Absorbing
항공기 L/D 시, 충격 흡수
Steering
항공기 지상 이동 중 방향 전환
T/O, L/G, Taxing, Towing
- 항공기 지상 이동
Braking
항공기 지상 이동 중 제동
구성품과 각각의 기능
Trunnion
- 착륙장치를 동체 구조부에 연결시켜 주는 구조부재
- 양끝 Bearing에 의해 지지되며 이를 회전축으로 L/G가 펼쳐지거나 접힘(Pivot 역할)
Drag Strut
- 착륙장치의 앞/뒤 방향(항공기 길이 방향)의 힘을 지탱
Side Strut
- Shock Strut를 가로로 지지하여 L/G가 옆 방향으로 주저앉지 못하게 해주는 역할
Jury Strut
- Side Strut와 Shock Strut 사이에 위치하며 L/G가 접히는 것을 방지
Walking Beam
- 항공기의 Actuator 작동 시, 구조에 걸리는 힘을 감소
Retract Actuator
- Walking Beam에 연결되어 있고 줄고 늘엄남에 따라 적절한 길이를 맞춤
Down Lock Actuator
- L/G의 Down Lock을 걸어주며 L/G가 Up될 때 Down Lock을 Release
- Lock Mechanism에 의해서 Over Center Lock이 걸림
Down Lock Bungee
- HYD' Power없이 L/G를 자중으로 Down 시킬 때 Spring힘에 의해 Down Lock이 걸리도록 함
- Bungee는 기계적으로 Actuator는 HYD'으로 작동
- Actuator가 안 움직이면 Bungee가 작동
Up Lock Roller
- W/W로 들어가서 Roller를 Hook로 잡음
Truck Beam(=Bogie Beam)
- 전방과 후방에 Axle이 장착된 Tube모양의 'H' Type의 Steel Beam으로 1개의 Strut에 4개의 Wheel을 장착
- 일정 각도로 Tilt될 수 있어 지면으로부터 충격을 1차 흡수
Torsion Link(=Torque Link)
- 2개의 A자 모양으로 윗 부분은 완충 버팀대 / 아래 부분은 Oleo Piston 축과 연결
- Piston이 과도하게 빠지는 것을 방지
- 이륙 후 L/G를 전방으로 정렬해줘서 회전하여 돌아가지 않도록 제한해주는 역할
Shimmy Damper
- 착륙 시, 항공기가 지상에서 빠르게 활주할 때 L/G가 좌우로 흔들릴 때 잡아주는 역할
Shock Strut
- Inner Cylinder(Piston)와 Outer Cylinder(Strut)로 구성
- 항공기를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
- 고무식 / 스프링식 / 공기 압축식 / 올레오식이 있는데 현대 항공기에서는 올레오식을 가장 많이 사용
Centering Cam
- Inner Cylinder가 Fully Extend되면 Upper&Lower Centering Cam이 서로 Engage되어 Nose Wheel이 Centering되도록 함
Equalizer Load
- 제동 시, 항공기의 무게가 앞으로 쏠려 하중이 무리하게 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앞/뒤 바퀴에 똑같은 하중이 걸리도록 함
Oleo Strut(=Air/Oil Shock Strut)
- 현대 항공기에서 완충장치로 가장 많이 사용하며, Inner Cylinder와 Outer Cylinder로 구성되어 있고 Upper Bearing과 Lower Bearing에 의해서 지지되어 있다.
- Inner Cylinder에는 작동유, Outer Cylinder에는 질소로 충전되어 있으며 공기의 압축성과 작동유의 비압축성의 원리를 이용해 충격 흡수하는 장치이다.
Oleo Strut의 작동원리
- 완충을 시작하면서 Inner Cylinder의 작동유가 Orifice V/V를 통해 Outer Cylinder로 밀려 올라오면서 Taper 형태로 되어 있는 Metering Pin이 Orifice의 Hole 크기를 작게 하여 즉 Orifice의 유량 조절로 1차 충격 흡수한다.
- Inner Cylinder가 Outer Cylinder로 올라가면서 질소를 압축하게 되어 2차 충격을 흡수한다.
- HYD' Fluid의 Leak가 발생할 때 Shock Strut를 장찰하지 않고 Lower Bearing에 장착된 Scraper Ring을 사용하여 Leak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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