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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작동유 및 Accumulator Air 보충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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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유 및 Accumulator Air 보충


작동유의 종류 및 취급 요령


파스칼의 원리

- 밀폐된 용기 내에 유체에 작용하는 압력은 손실없이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접촉면에 직각으로 작용한다는 원리이다.

- 이 원리를 통해 Cylinder와 Piston에 의해 밀폐된 용기 안에 있는 유체에 힘을 가하면 Piston 면적에 비례해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 비압축성 유체를 이용해 힘의 전달을 손실 없이 신속하게 할 수 있고 방향 전환이 용이하며 작은 양의 유체로도 큰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주로 1차 조종면 / Landing Gear / Door / Brake System 등에 사용된다.


작동유(=유압유)의 특징

- 유압계통에서 압력을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작동유이다.

- 작동유는 절대로 혼합해서 사용하면 안되고 만약 보급했다면 곧바로 작동유를 빼내고 유압계통을 씻어내야 한다.(Flushing)


작동유의 구비조건

- 비압축성일 것

- 기포가 잘 발생되지 않을 것

- 화학적 안정성 / 윤활성 / 열전도율이 좋을 것

- 내연성 / 끓는점이 높을 것

- 점도 / 부식성 / 휘발성이 낮을 것


작동유의 기능

- 동력 전달

- 윤활

- 밀봉

- 열 흡수




작동유의 종류

유압계통에 대한 손상을 피하기 위해 정확한 종류의 작동유를 사용해야 하고 작동유를 보급할 때 정비 매뉴얼이나 작동유 저장용기에 부착된 안내판에 기술된 종류를 사용한다.


광물성 작동유(MIL-H-50606)

- 적색으로 착색

- 인화점이 낮아 과열 시 화재의 위험이 낮은 곳에 많이 사용

- 착륙장치의 완충장치에 사용(합성 고무 Seal)


폴리알파올레핀계 작동유(MIL-H-83282)

- 광물성 작동유의 발화 특성을 극복하고자 제작되어 내화 특성이 매우 좋지만 저온에서는 높은 점도를 가짐


인산염에스테르 작동유(=Skydrol)

- 오늘날 Type V와 Type VI의 작동유가 사용

- Type V는 Type VI에 비해 고온에서 산화되지 않는 특성때문에 좀 더 뜨거운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작동유를 원하는 곳에 사용

- Type VI는 밀도에 따라 Class 1과 2로 구분하며, Class 1은 2에 비해 무게가 가벼움




식물성유

- 파란색으로 착색

- 천연 고무 Seal을 사용

- 부식성과 산화성이 있음


광물성유

- 적색으로 착색

- 인화점이 낮아 과열 시 화재의 위험

- 착륙장치의 완충장치에 사용


합성유

- 자주색으로 착색

- 합성고무 또는 테프론 Seal을 사용

- Pain 또는 고무 제품을 손상시킴

- 현재 대부분의 항공기에 사용하는 작동유




작동유의 오염


물리적 오염(Particulate Contamination)

- Core Sand / Machining Chip / Rust 등과 같은 작은 조각들에 의해 발생하는 물리적 오염

- 외부에서 들어왔거나 계통자체에서 발생

- 모든 Line 및 Part에 Blank 도는 오염으로부터 Clean하면 물리적 오염을 최소화 가능


화학적 오염(Liquid Contamination)

- 침식(Erosion) / 내부 부식 등에 의한 화학적 오염

- Cleaning할 때 염소 처리된 Solvent를 피해야 하며, 항상 깨끗하고 OVHT되지 않게 하고 올바른 Fluid Servicing이 되어야 화학적 오염을 최소화 가능




오염에 대한 점검

- 의심될 때 / Over Temperature가 발생했을 때 / Large Particle이 발견됐을 때 등의 경우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


시료 채취 일정(Sampling Schedule)

정기 채취 : 1년에 한 번씩 또는 3,000FH 또는 제작사가 제안할 때는 언제나 채취하여 검사

비계획 정비 : 기능 불량의 원인이 관련된 유압유로 판단될 때 시료를 채취

오염의 의심 : 의심되는 경우 작동유는 정비절차를 수행하기 이전 및 이후 모두 시료가 채취되어야 하고 오염이 되었다면 새로운 작동유로 교체


시료 채취 절차(Sampling Procedure)

- 10~15분 동안 유압계통을 가압하고 작동하고 작동하는 동안 V/V의 작동을 위해 여러 가지의 비행 조종장치를 6~8번 정도 작동시키면서 작동유를 순환

- 유압계통을 정지시키고 감압

- 시료 채취 전 항상 보호안경과 안전장갑 등의 보호 장구를 착용

- 보푸라기 없는 천으로 시료 채취구 또는 Tube를 닦고 RSVR의 Drain V/V아래쪽에 폐기물 용기를 놓고 작동유가 안정되게 흘러나오도록 V/V Open

- 채취구에 있을지 모를 고착된 입자를 제거하기 위해 약 1pint(500ml)의 작동유를 배출

- 깨끗한 Sampling Bottle에 시료를 채운 후 곧바로 마개를 채우고 Bottle에 Sampling 정보를 기입

- 빼낸 작동유를 보충하기 위해 RSVR에 작동유 보급




오염물 관리

- 유압계통의 오염 예방법은 정비 / 수리 / 보급 시 오염의 최소화 등이 있다.

- 만약 오염이 되었으면 Filter Element를 장탈해 청소하거나 교체하고 Filter 등급은 여과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입자의 크기로 표시되며 Micron 단위를 사용한다.

- Filter Element의 권고된 사용기간은 다음과 같다.

1. Pressure Filter : 3,000 hr

2. Return Filter : 1,500 hr

3. Case Drain Filter : 600 hr




유압계통의 Flushing

- 작동유가 오염되었다고 판정되면 유압계통의 Flushing이 필요하다.

1. 유압계통의 Test Port입구와 출구에 HYD' Test Stand를 연결하고 지상 장비의 작동유가 청결하지 항공기와 동일한 작동유인지를 확인한다.

2. 유압계통 Filter를 교환하고 유압계통을 거쳐 깨끗하고 여과된 작동유를 주입하고 Filter에서 오염이 발견되지 않을 때까지 모든 유압계통을 작동시키고 오염된 작동유와 Filter는 폐기한다.

(Filter의 육안 검사는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3. 지상 장비를 분리하고 배출구의 마개를 덮고 적정한 보급 수준으로 채워졌는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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