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장치 작동유 보충시기 판정 및 보급방법
Shock Strut의 정비
- Shock Strut는 작동유의 보충과 팽창 길이에 대한 내용을 기록한 Plate가 부착되는데 작동유릐 주입구 또는 공기 주입 V/V 근처에 부착된다.
- Plate에는 작동유와 팽창 압력을 명시하고 있으며, 작동유의 보충 및 공기 주입 V/V를 통한 질소 가스의 사용 전에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작동유를 적절하게 보급하기 위해 대부분의 Shock Strut는 공기를 배출해 Piston을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Outer Cylinder에 작동유를 공급한다.
Shock Strut의 압축공기(질소)의 배출 절차
- 정상적인 작동상태에 있게 하고 주변의 모든 장애물을 치우고 Jacking한 다음 Filler Plug주변의 먼지나 이물질을 깨끗이 닦고 Air V/V에서 Cap을 제거한다.
- Swivel Hex Nut가 안전하게 조여져 있는지 검사하고 Air V/V에 공기가 있으면 V/V를 눌러 Air를 제거한다.(고압으로 인해 부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한쪽으로 비켜서 작업)
- V/V Core를 장찰하고 Swivel Hex Nut를 반 시계방향으로 돌려 Strut의 공기를 빼고 Strut가 완전하게 압축되어 공기압이 제거되었으면 V/V ASSY'를 장탈한다.
Shock Strut의 작동유 및 질소 보급 절차
- 제작사에서 권고하는 셩식의 작동유를 공기 V/V 또는 Oil Charging V/V를 통해 거품이 나오지 않고 넘칠 때까지 보급하고 이 때 Inner Cylinder는 완전히 압축된 상태에 있어야 한다.
- L/G가 항공기의 무게를 지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Dimension X가 요구한 길이 이상이 될 때까지 질소를 주입하고 Shock Strut의 공기압을 계기로 측정한다.
- 작동유 주입 Chart를 참조하여 측정된 공기압에 해당되는 올바른 Dimension X를 결정하고 올바른 X값을 얻기 위해 질소 주입을 더하거나 빼서 Servicing Chart의 Servicing Band 내에 위치해야 한다.
보급 절차 시, 주의사항
- 정상 연료 탑재 및 수평 상태에서 측정해야 한다.
- 작동 유량 부족 시, 압축 공기와 작동유를 다 빼낸 후, Inner Cylinder가 압축된 상태에서 작동유를 보급 후 압축 공기를 보급하고 작동유 보급 시, Air가 섞여 나오지 않을 때까지 보급한다.
'항공정비 > 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위치 및 경고 System 기본 구성품 (4) | 2020.05.01 |
---|---|
L/G 작동 (4) | 2020.04.30 |
착륙장치 Main Strut의 구조 및 작동원리 (14) | 2020.04.28 |
유압계통의 구성품의 종류 및 특징 (7) | 2020.04.27 |
작동유의 보충작업 (5) | 2020.04.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