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생활정보

코호트 격리란?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2. 24.
반응형

[코호트 격리]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감염이 확대되면서 메르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위한 코호트 격리에 대해서 자주 듣게 되었는데요. 코호트 격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호트 격리란 특정 전염병의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환자와 의료진을 폐쇄된 공간에 격리하는 의료적 방역조치. '코호트(cohort)'는 특정 행동양식을 공유하는 집단을 말하는 독일어에서 유래했습니다. 동일한 시기에 탄생하여 역사적 경험과 세대별 문화 특성을 공유한 세대를 말하는 사회학 개념이기도 하다. 의학에서 '코호트 격리(Cohort Isolation)'란 방역조치의 일종으로, 전염병 전파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과 의료진을 하나의 집단(코호트)으로 묶어 외부와 물리적으로 격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호트 격리의 방식은 병원이나 병동에 코호트 격리가 내려지면 환자와 의료진은 바이러스 잠복기가 지날 때까지 해당 병원이나 밖으로 이동이 금지되고 침이나 콧물 등으로 전파되는 비말감염의 경우 가구나 문 손잡이 등을 통해 병이 전염될 수 있어 물품의 이동 등도 엄격하게 관리됩니다. 기본적으로는 병원 안에서 병동안에 있는 사람들의 이동을 금지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때로 병원 자체의 격리나 지역 단위의 봉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현재 방역 당국은 경북 청도 대남병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에 대해 ‘코호트(Cohort) 격리’ 조치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코호트 격리 조치!!


질병관리본부는 정신병동 외 일반병동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할 예정이다. 검사로 음성이 확인되고, 퇴원이 가능한 환자는 퇴원 후 자가격리를 조치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현재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확산을 막을 수 있을 지 어려운 과제인 것 같습니다. 우선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예방대책으로 다들 스스로를 보호하기위해 노력해야 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