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유압계통 주요 부품의 교환 작업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4.
반응형


유압계통 주요 부품의 교환 작업


구성품의 장탈착 작업 시 안전 주의사항 준수 여부


주의사항

- 모든 공구와 작업대와 시험장비를 청결하고 먼지가 없는 상태로 유지하고 장탈 및 분해하는 동안 떨어지는 작동유를 받을 수 있도록 적당한 용기를 준비한다.

- 유압라인이나 Fitting을 분해하기 전에 반드시 유압을 제거하고 Dry Cleaning Solvent로 해당 지역을 세척하고 조립하기 전에 모든 부분품들을 Solvent로 Dry Cleaning세척하고 Cleaning한 뒤 완전히 말리고 해당 유압유로 윤활한다.

- 모든 Seal과 Gasket은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하고 모든 Fitting과 Line은 정비매뉴얼에 의거해 장착하고 작동상태를 유지




작업시 실시 요령


O-ring의 장착

- O-ring을 장탈착할 때 O-ring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뾰족한 공구는 사용하지 않고 O-ring이 장착되는 부위는 깨끗한지 확인해야 한다.

- O-ring은 밀봉된 Package에 보관되어 있어야 하며 사용 전 다시 한번 O-ring에 홈이 있는 지 검사한다.


Filter의 정비

- 주로 필터와 소자의 세정 또는 필터 세정과 소자의 교환으로 이뤄진다.

- Reservoir Filter는 Micro Type의 Filter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 Filter Element를 교환할 때는 Filter Bowl에 압력이 없는지 확인하고 교환 시 방호복과 안면 보호대를 착용한다.

- Filter Element를 교환 후, Leak Check를 해야 한다.

- 펌프와 같은 주요 구성품이 고장 났을 경우 고장난 구성품뿐만 아니라 유압 계통 내의 필터 소자도 교환해야 한다.


Accumulators의 정비

- INSP' Minor Repair, 구성요소 교체, Test등을 통해 정비하고 위험 요소가 많이 있기 때문에 정비 준수 사항을 엄격히 따라야 한다.

- 축압기를 분해하기 전에 모든 공기압은 제거 되어야 하며, 공기압을 제거할 때는 매뉴얼에 따라 Air V/V를 작동시킨다.


Pneumatic System의 정비

- 공압계통의 정비는 Servicing, T/S, RMV, INST 그리고 Operation Testing으로 구성되어 있다.

- 압축기의 Oil Tank를 채울 때는 매뉴얼에 명시된 종류 및 Level까지 채운다.

- 공압계통의 구성품과 공압관에 있는 오염/습기/오일 등을 제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Purging해야 하며 Purging을 통해 습기 또는 불순물을 전부 배출하고 질소 또는 깨끗하고 건조한 압축 공기를 보급한 뒤, 철저한 작동점검과 Leak Test를 수행한다.




유압계통

유압은 비압축성 유체를 이용해 힘의 손실이 없이 항공기의 조종면, L/G 등을 작동하며 1차적인 항공기의 작동원으로 사용


공압계통

- 유압계통의 Back-up으로 사용되며 유압과 달리 압축성 유체인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압에 비해 힘의 손실이 발생

- 유압과 달리 Return Line이 필요 없어 무게 감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