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누출(leak) 시, 처리 및 수리방법
Leak와 Defect의 위치
- 근접 / 정밀육안검사를 통해 2개의 연료관 또는 연료관과 구성요소의 연결지점에서 확인한다.
- AVGAS는 색깔에 의해 확인 가능하고 kerosene은 기화성이 낮아 다른 주변보다 많은 불순물과 먼지로 확인 가능하다.
- 연료 증기가 있는 곳에서 연료가 Leak되면 화재 또는 폭발의 잠재력이 있어 비행 전에 수리되어야 하며 점화의 위험이 없는 외부누출에 대한 수리는 다음으로 미뤄질 수 있지만 누출의 근원을 알아야하고 악화될 가능성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며 계속 감시해야 한다.
- 연료 누출의 수리와 감항성이 유지되기 위한 필요 조건은 항공기 제작사 지침서를 따른다.
Fuel Leak의 분류
- 분류 기준은 30분간 누출된 연료의 표면적이 사용된다.
Stain(얼룩)
면적이 직경으로 3/4" 이하의 누출
Seep(스며 나옴)
면적이 직경으로 3/4~1·1/2" 누출
Heavy Seep(많은 양이 스며 나옴)
면적이 직경으로 1·1/2"~4" 누출
Running Leak(흐르는 누출)
실제로 항공기로부터 연료가 떨어지는 상태
Gasket, Seal 그리고 Packing의 교체
- 교체할 때 항상 매뉴얼에 표시된 정확한 P/N로 교체 했는지 확인하고 이들은 대부분 Shelf Life를 갖기 때문에 포장지에 날인된 Service Life 이내에 있는 경우에만 사용한다.
- 원래의 Gasket을 떼어내고 모든 접합면을 깨끗이 하고 검사한 뒤 새로운 Gasket과 Seal에 흠이 없는지 검사하고 장착 Bolt들을 동일한 TQ로 장착해 Gasket 또는 Seal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Fuel Tank Repair
- 수리할 때에는 수리된 사항을 기록하고 철저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 Leak가 의심되는 판의 한쪽에 비눗물을 바르고 반대쪽에서 100psi 이내의 공기압을 가해 발생되는 기포를 통해 Crack이나 Hole이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그 외에 Fastener의 헐거워짐, 접착력의 약화등을 육안검사로 확인한다.
- 기존의 Sealant나 Fillet을 비금속 Remover등을 이용해 확실히 제거하고 표면을 깨끗이 닦아내고 완전히 건조된 후 Sealing작업을 하고 작은 틈새는 Sealant를 이용, 큰 틈새는 Patch를 덧댄다.
Welded Tank
- 항공기에서 탱크를 떼어내고 Steam Cleaning / Hot Water Purging / Inert Gas Purging과 같은 방법으로 탱크에 남아있는 연료증기는 완전히 제거
- 수리 후 Leak Check는 용접된 부위를 따라 두드려서 소리로 확인하고 탱크를 일정한 공기로 가압(1.5~3.5psi)해 모든 접합부와 수리된 부분에 비누용제를 사용해 Leak Check를 수행
Riveted Tank
- 접합부와 리벳은 연료 누출을 없애기 위해 조립 시에 탱크에 Coating을 하고 이는 Patch Repair 또는 접합부에서 리벳을 교체하는 수리를 할 때 수행
- Coating은 Steam Cleaning / Hot Water Purging 등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합물의 퇴화를 방지하기 위해 Inert Gas Purging을 수행
Soldered Tank
- 모든 Patch는 손상 부위를 최소한으로 겹치게 해야 하며, 납땜할 때 사용된 용제는 용접탱크에서 상용되었던 것과 유사한 기법으로 수리 후 탱크에서 제거
Bladder Tank
- Patch, 접착제, 제작사에 의해 승인된 방법으로 Patch를 대어 수리
- 손상영역과 필요한 만큼 겹쳐진 부분을 가져야 하며, Bladder를 완전히 관통한 손상은 내부 Patch 뿐만 아니라 외부 Patch로 수리
- 합성 Bladder Tank는 Service Life를 갖고 있음
Integral Tank
- Access Panel에서 Leak가 발생하며 이때는 이 Panel을 장탈하여 Seal을 교체할 수 있도록 연료를 다른 탱크로 이송시켜야 하며, 장착할 때는 적절한 Sealing Compound와 장착 Bolt에 적정 TQ가 필요
Fuel Tank Test
- 진동, 관성력, 구조하중으로 인한 고장없이 잘 견딜 수 있어야 한다. 항공기 연료탱크는 비행의 모든 과정 중 발생하는 힘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Fuel Tank Installation
- 연료탱크와 엔진 방화벽 사이에는 적어도 1/2"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하며, 각각의 탱크는 비행기의 외부로 Vent 및 De-fueling이 되는 곳이 있어야 하며, 사람이 있는 공간과 격리되어야 한다.
- 연료의 열 팽창에 따른 Volume의 증가로 인한 Tank의 손상을 막기 위해 Useable Capacity(사용 가능한 연료 용량)보다 2% 크게 설계되며, 이 2%의 공간을 Expansion Space라고 한다.
Sump Drain V/V
- WAI 시, 탱크의 수분이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며, 연료 보급 30분 뒤 Drain하거나 PR/PO시 Drain을 수행한다.
- Drain의 목적은 미생물 번식 방지 / 결빙 방지 / IND' Error 방지가 대표적이고 저온(-5˚C)에서는 수분이 결빙되어 Drain V/V가 Jamming될 수 있기 때문에 Drain을 금지한다.
- 연료차에서 Water Contamination Check를 하는데 만약 녹색으로 변하면 산소가 있다는 의미이며, 항공기에 급유하는 것을 멈추고 오염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 연료 Sampling 검사를 위한 V/V로서 6개월마다 수행한다.
Negligible : 정상운영
Moderate : 10일 이내 탱크 미생물 제거 후 Re-Check
Heavy : 10일 이내 탱크 내부 INSP' 후 Heavy 오염이면 Manually Remove
Fuel Tank Vent 및 Carburetor Vapor Vent
- 적절한 연료흐름을 위해 각각의 연료탱크의 팽창공간 윗부분은 Vent되야 하고 통풍구는 얼음 또는 다른 이물질에 의해 막히지 않도록 위치하고 조집해야 한다.
- 탱크의 내/외부 사이에 과도한 압력차를 신속하게 없애주도록 배출 용량을 고려하고, 서로 연결된 배출구를 가지고 있는 탱크의 공기층 또한 서로 연결되어야 하고 지상이나 또는 수평비행 시에 어떤 Vent Line에서도 수분이 축적되면 안된다.
Fuel Tank Outlet
- Outlet이나 Boost Pump에는 연료 여과기가 있어야 하고 여과기의 직경은 적어도 연료탱크 배출구 직경이어야 한다.
Fuel Line 및 Fitting
- 항공기 Fuel Line Fitting은 Flared Fitting과 Flareless Fitting 모두 사용되며, Fitting에서 Leak를 방지하기 위해 Over-TQ를 주면 안된다.
- Hose는 비틀림 없이 장착되어야 하며, 모든 Fuel Hose와 전기배선 사이에 일정한 간격이 유지되어야 하며 간격 유지가 불가능할 경우 항상 전기배선 아래쪽으로 Fuel Line이 위치하게 한다.
- Metal Tube는 정전기를 방지하도록 항공기 구조물에 접지시키고 특수한 완충제가 접합된 Clamp를 사용하기도 한다.
Rigid Metal Tube
- Al 합금으로 제작되며, AN 또는 MS Fitting으로 연결
- 파편, 마모, 열에 의한 손상이 있을 수 있는 엔진 부위나 W/W 내부의 Fuel Line은 스테인리스강 Tube를 사용
Flexible Hose
- 강화 섬유 외장재와 합성 고무 내장재로 구성
- 스테인리스강으로 짠 외면을 갖는 Fuel Line은 진동이 있는 부위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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