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탱크의 구조, 종류
연료탱크의 기본적인 형태
- 탱크는 일반적으로 Vent Line을 통해 통풍이 되도록 제작되며, 연료탱크 내에는 항공기의 자세 변화에 의한 연료의 자유로운 이동을 막기 위한 Baffle이 장착되어 있다.
- 연료탱크의 밑면에는 침전된 오염 물질과 물을 배출하는 Sump가 있으며, 이 Sump는 비행 전 WAI시, 불순물 및 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배출 V/V를 갗추고 있다.
Integral Fuel Tank
- Wet Tank라고 하며, Wing 자체가 Fuel Tank이며, 대부분의 운송용 항공기가 이러한 Type
- Access Panel은 O-ring과 정전기 방지를 위한 AI Gasket으로 Sealing되어 있고 그 외의 대부분의 부분이 Sealant와 Seal을 사용해 밀폐
- 비행 자세로 인한 급격한 연료의 이동을 막기 위해 Baffle Check V/V가 있으며, 이 V/V는 항상 연료에 잠겨 있게 연료 탱크의 낮은 부위에 장착
- 장점은 연료 적재 공간을 최대 활용할 수 있으며, 중량도 감소
- 단점은 연료 누설이 시작되는 부위를 파악하기 힘듦
Bladder Fuel Tank
- 강화 열가소성재료로 만들며 경식 탱크를 대신해 사용되기도 하며 Clip이나 다른 고정장치로 기체 구조물에 부착
- 탱크는 장착 공간에서 매끄럽게 주름이 펴진 상태로 놓여야 하고 특히, 바닥면에 주름을 없애야 배수구 안에 연료 오염물질 침전을 방지
- 장점은 Tank 자체를 Remove할 수 있으며, 필요시 추가로 연료를 적재할 수 있으며 항속거리가 증가
Rigid Removable Tank
- 기체구조에 끈으로 묶어 고정하며 Al합금 또는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지고 리벳이 사용되고 이음매는 용접
- 장점은 연료 누출이나 고장이 발생하면 장탈해 쉽게 수리 가능 및 경량 구조
연료탱크의 종류
Center Tank
- Wing 중앙부에 위치
- Cross Feed System을 이용해 ENG'에 연료 공급
Wing Tank
Main Tank
- ENG' Feed System에 연결되어 있어 ENG'에 직접 연료를 공급하는 Tank
Reserve Tank
- Main Tank 연료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Transfer System을 통해 Main Tank로 연료가 이송
Vent Surge Tank
-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연료를 저장하지는 않는다.
- Fuel Overflow가 발생하면 Check V/V를 통해 Main Tank로 이송되고 Main Tank에 여유 공간이 없을 때 Vent
- Vent Scoop은 외부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하여 일정한 압력 차로 인해 연료 Tank의 손상을 방지하고 정압을 가해주며 Vent Tank에 연료가 일정 이상이 되면 Vent Scoop를 통해 Vent
Tail Tank(=Trim Tank)
- 세로안정성 증가 / 비행 중 CG 조절 / 항속거리 증가 등의 목적으로 Horizontal Stabilizer에 제작된 연료 저장 공간
Cross Feed System
- Tank to ENG'
- 탱크 내에 설치되어 있는 Boost Pump에 의한 압력 이송 방식을 채택
Transfer System
- Tank to Tank
- Wing Outboard에 있는 연료탱크로 연료를 이송할 경우 항공기 Balance에 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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