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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연료량 확인 및 보급절차 체크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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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량 확인 및 보급절차 체크


연료량 확인


직독식 지시계(Direct-Reading IND')

- 연료탱크가 조종석에 아주 가깝게 있는 경 항공기 등에서 사용

- Sight Glass는 투명한 유리나 플라스틱 Tube에 Gallon 또는 연료 전체량이 분수로 나타나 있으며, 눈금 표시가 되어 있음.


전기식 연료량 계기(Electric Fuel Quantity IND')

- 최신 항공기(경 항공기와 대형 항공기)에서 주로 사용

- 대부분 DC로 작동하고 가변 저항기를 통해 흐르는 전류의 변화는 지시기에 있는 코일을 통해 흐르는 전류를 변화시켜 지시 바늘을 움직이게 하는 자기장을 바꿈


전자 용량식 지시기(Electric Capacitance Type IND')

- 대형 항공기 및 고성능 항공기에서 주로 사용

- 다수의 가변용량 전송기(Variable Capacitance Transmitter)가 탱크 바닥에 수직으로 장착되어 연료 레벨을 측정해 컴퓨터로 전송되며, 연료의 높이가 변화할 때, 각각의 탱크 유닛의 Capacitance는 변화

- 연료의 사용에 따라 남은 연료와 공기가 채워지며, 연료와 공기의 비율에 따라 유전율에 변화가 생기고 이 변화로 연료량을 측정

- 항상 연료에 잠기도록 탱크의 가장 낮은 곳에 보정장치가 장착되어 있고 이 보정장치는 연료의 온도변화를 반영하도록 전류 흐름을 수정

**비중이란 연료의 부피에 밀도를 곱해서 무게로 나타낸 값으로 전기 용량식 액량계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무게를 표시한다. 항공기의 정확한 무게를 알기 위해서 비중을 체크해 항속거리에 따른 정확한 연료 탑재량도 계산이 되기에 더 효율적인 운항이 가능하다.


연료량 드립 스틱(Drip Stick = Fuel Measuring Stick)

- 탑재된 연료량의 중복 확인 또는 전기 동력을 이용할 수 없을 때 연료량을 확인하기 위해 기계식 지시장치를 사용

- Drip Stick에 장착되어 있는 Float는 항상 연료유에 있는 자성체가 Float의 자성체와 일치될 때 움직임이 멈추게 되며, 측정 막대는 밑면을 누르고 회전시키면 탱크의 연료유면에 떠있는 Float에 걸릴 때까지 밑으로 하강 


**연료차는 Gallon 단위로 지시한다.

** FQI(Fuel Quantity IND')에서는 Pound 단위로 지시한다.




그 밖의 계기


연료유량계(Fuel Flowmeter)

- 실시간으로 엔진의 연료 사용량을 지시

- 왕복엔진이 장착된 경 항공기의 연료유량계는 연료의 부피를 측정하고 대형 항공기의 연료유량계는 연료의 체적을 측정

- 터빈엔진 항공기는 온도 변화와 연료 성분에 의해 변하는 연료 비중이 고려된 정교한 연료유량장치가 사용


연료 온도 게이지(Fuel Temp. Gauge)

- 연료 온도가 연료계통 중 특히 연료 필터에서 결빙될만큼 낮을 때 조종사에게 이를 알려주며 주로 연료탱크에 '저항식 전기 연료 온도 송신기'를 사용

→ Fuel Heater를 사용해 낮은 연료 온도 상승


연료 압력 게이지(Fuel Pressure Gauge)

- 연료계통의 관련 구성품의 기능불량에 대해 조기경보를 조종사에게 제공

- Pressure Warning Signal은 시각/음성 경고장치로 구성되어 있어 연료 압력이 정상 동작 범위에서 벗어날 때 경고 신호가 울림




비중(Specific Gravity)

- 항공기의 정확한 무게를 알기 위해 비중을 Check한다.

- 부피는 온도 변화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비중을 계산해서 무게를 파악함으로써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이 가능하다.




Fueling

- Fueling 하기 전, 준비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개방되어 있으며 안전한 곳에 항공기를 위치

2. L/G의 Down Lock확인 후 항공기와 급유차에 Chock 상태

3. 정전기로 인한 화재 방지를 위해 3점 접지(A/C-지상 / 급유차-지상 / A/C-급유차)

4. 혼유 방지 및 보호구 착용

5. Class B 소화기 비치

6. 모든 전기전자계통 OFF




Fueling 절차

- Fueling Control Panel을 열고 Main Power S/W ON

- Control Light S/W 작동해 Fuel Quantity IND' SYS'이 이상이 없는지 Check

- Auto Fueling할 때 Auto Position 위치에 S/W를 놓고 Increase/Decrease Toggle S/W로 원하는 주유량 설정

- Fuel Cap을 제거 후 Adapter에 Fuel Hose 연결

- FQI Panel에서 Automatic On/Off S/W ON

- 각각의 탱크에 Computer가 자동으로 Shut-off V/V를 개폐하며 균등하게 공급

- Fueling이 완료되면 Automatic S/W Off 후 Main S/W도 Off




Fueling 방법


압력식(현대항공기)

- 연료 보급 Port에 Hose를 연결해 연료차의 연료차Pump에 의해 가압된 연료를 탱크로 보급

- 연료 보급위치에 장착된 게이지는 각 탱크의 연료량을 지시하며 원하는 연료량에 도달했는지 반드시 확인


중력식(소형항공기)

-날개 윗면 또는 동체 윗면에 주입구마개(Filler Cap)를 열고 연료 보급 노즐을 연료 주입구 안으로 삽입해 탱크 안으로 주입


Tank to Tank 이송방식

- 연료 소모량에 따라 다른 Tank에서 Cross Feed V/V를 열어 Tank 간의 연료량을 맞춰 균형 유지




De-Fueling

- 정비, 검사, 비행계획 변경 또는 오염으로 인해 연료탱크의 연료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 De-Fueling이 필요하다.

- De-Fueling에 대한 안전절차는 Fueling절차와 동일하고 항상 Hanger 밖에서 수행한다.

- De-Fueling은 경험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며, 비 경험자는 수행 전에 De-Fueling절차에 대해 점검한다.




De-Fueling 방법


Pressure De-Fueling

- 항공기의 탱크 내 Booster Pump를 이용해 연료를 밖으로 뽑아내는 방법


Suction De-Fueling

- 연료차의 Pump를 이용해 연료를 밖으로 뽑아내는 방법




Fueling 또는 De-Fueling 작업 시 화재 위험

- 연료의 가연성 때문에 화재에 대한 예방 조치를 확실하게 해야 하며, Hanger 내부에서 작업을 금하고 Cotton으로 된 옷을 착용한다.

- 항공기 주위에 발화원이 없도록 해야 하며, 어떠한 Radio 및 Radar와 같은 전기장치도 작동해서는 안되며, 비상 시에 사용할 Class B 소화기를 가까운 곳에 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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