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무게중심
무게 중심의 한계의 의미
무게 중심
항공기의 Moment의 합이 0이 되는 지점으로서 항공기의 총 Moment의 합을 총 무게로 나눈 것.
(Total Moment / Total Weight)
무게중심 한계
안전한 비행을 위한 항공기의 무게중심은 무게중심 한계 내에 있어야 하고 벗어날 경우 연료량 증가, 안정성이 감소
평균공력시위(Mean Aerodynamic Center, MAC)
- 항공기 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대표하는 시위
- Wing Root에서부터 Tip까지 평균 길이
- Weight & Balance Check 시 사용하며 무게중심 한계를 설정할 때 사용
- MAC 25%라 함은 날개의 무게중심이 L/E에서부터 25% 위치하는 곳에 위치함을 똣함.
(일반적으로 아음속은 25%, 초음속은 50%)
압력 중심
- '풍압 중심'이라고도 하며, 무게중심은 비행 안전성을 위해 풍압 중심 전방에 위치
- 받음각이 증가하면 L/E 쪽으로 이동
공력 중심
- '공기력 중심'이라고도 하며, 받음각이 변하더라도 Moment값이 변하지 않는 지점
무게 중심 산출작업
무게중심 계산
- 기준선으로부터의 Arm을 구하고 각 지점의 무게를 측정하여 총 무게를 구한다.
- Arm과 Weight를 구해 Moment를 구한 다음 합하여 총 Moment를 구한다.
- 구해진 Total Moment를 Total Weight로 나누어 무게중심의 위치를 구한다.
- [% of MAC]으로 표시할 때는 (H-L)/C x 100이라는 공식에 대입해 구한다.
무게중심 측정시기
주기적 측정
정비교범에 명시된 측정시기 도달 시, 여객기의 경우는 매 3년마다
수시 측정
1. 기본 중량 및 모멘트에 영향을 미치는 개조, 수리 수행 시
2. W/B 자료의 기록이 잘못 기록되었을 때
3. 감항 당국에서 필요하다고 인정 시
4. 조종사의 비행 불만족 보고서가 제출되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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