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이유!!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10.
728x90
반응형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이유!!

여름철 모기때문에 잠도 잘 못이루고 물리면 가렵기까지하고 안그래도 더운데 짜증이 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모기는 그냥 피를 빠는 데 왜 우리는 물린 부분이 가려운 걸까요?


우리의 혈액은 몸 밖으로 노출되면 혈소판의 작용에 의해서 굳어지게 되는데 아무리 모기의 입부분이 날카롭다고 해도 굳어버린 혈액을 뚥고 피를 빨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모기는 똑똑하게도 피를 빠는 동안 혈액이 굳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모기는 피가 굳는 것을 방지하는 물질을 계속해서 주입하면서 피를 빠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물질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우리 몸에서 또한 이 물질을 없애기 위해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일단 모기가 피를 빨았던 주위의 혈관을 넓혀서 많은 백혈구가 상처 부위로 달려갈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런데 이 백혈구를 부르는 물질이 히스타민입니다. 히스타민은 인체에서 혈관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혈관의 구멍을 넓혀서 혈액 중 물 성분과 백혈구를 조직 속으로 빼내는 역할을 합니다. 히스타민은 상처가 생겼을 때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가려울 때 시원하게 한 번 긁고나면 더 가려워지는데 그 이유는 긁었을 때 히스타민이 들어있는 주머니가 터지면서 더 많은 히스타민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려우면 긁게되고 더 가려워서 또 긁으면 상처가 생기는 것이죠.

728x90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