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터빈엔진 점화장치 작업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3.
반응형


터빈엔진 점화장치 작업


[검사 및 정비]

전형적인 터빈엔진 점화계통의 정비는 근본적으로 검사, 시험, 고장탐구, 장탈 및 장착으로 이루어집니다. 


검사(Inspection)

1. 점화도선 단자 검사 : 세라믹 단자에는 아킹, 탄소 축적, 그리고 균열이 없어야 합니다.

2. 그로밋 씰(Grommet Seal)에는 플래시오버(Flashover, 절연체 사이의 방전), 탄소축적 결함이 없어야 합니다. (그림4-7)

3. 와이어 절연체는 절연체를 통한 아킹의 흔적 없이 유연성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4. 구성품 장착, 단락 또는 고전압 아킹, 그리고 연결부 풀림의 안전성에 대해 전체 계통을 검사합니다.


계통의 작동 점검(Check System Operation)

이그나이터는 엔진이 시동기에 의해 돌기 시작할 때, "딱, 딱"하는 소리를 들음으로써 점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어느 한 쪽의 이그나이터를 장탈하고 시동 사이클로 작동시켜 봐서 건너편 이그나이터의 불꽃 또는 작동 소리를 감지(장탈한 이그나이터 Hole을 통함)하는 것으로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안전주의 사항

점화계통 작동 점검시 높은 에너지와 고전압이 수반되기 때문에 인체에 직접 닿으면 치명적인 사상에 이를 수 있습니다.


수리(Repair)

점검 결과에 따라 조여주고 고정시키고 결함 발견된 부품과 배선은 교체합니다. 필요에 따라 고정시키거나 조여 주고 안전장치를 합니다.



[점화계통 구성품의 장탈, 정비 및 장착]

어떠한 점화계통 관련 정비라도 수행하기 전에 항상 해당 제작사 정비교범의 해당 절차를 참고해야 합니다.


점화계통의 도선(Ignition System Leads)

1. 엔진의 점화도선을 고정하는 클램프를 장탈합니다.

2. 익사이터 유닛에서 안전결선을 제거하고 전선 연결부를 분리시킵니다.

3. 이그나이터 플러그에서 안전결선을 제거하고 도선을 분리시킵니다.

4. 계통에 충전된 모든 전하를 접지시키는 방법으로 방전시키고 엔진에서 점화도선을 장탈합니다.

5. 인가된 드라이크리닝 용제로 도선을 세척합니다.

6. 연결부의 손상된 나사산, 부식, 절연체의 균열, 그리고 연결핀이 휘었거나 부러졌는지 검사합니다.

7. 도선이 마모, 소손, 또는 깊게 찍혔거나 벗겨졌거나, 오래되어 재질이 퇴화되지 않았는지 검사합니다.

8. 점화도선의 도통시험을 수행합니다.

9. 장탈 절차의 역순으로 도선을 다시 장착합니다.


점화플러그(Igniter Plugs)

1. 점화 플러그에서 점화도선을 분리시킵니다. 점화 도선을 분리하기 전에 효과적인 절차는 이그나이터 유닛으로부터 저전압 1차 도선을 분리시키고, 이그나이터로부터 고전압 케이블을 분리하기 전에 저장된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적어도 1분간은 기다립니다.

2. 마운트에서 이그나이터 플러그를 장탈합니다.

3. 이그나이터 간극의 표면 재료를 검사합니다. 검사 전에, 마른 헝겊을 사용하여 셀 외부에서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저전압 이그나이터의 전극은 세척하지 않습니다. 고전압 이그나이터의 전극은 세척하여 검사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4. 이그나이터의 생크 부분에 마찰에 의한 손상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5. 이그나이터 표면이 미세하게 파였거나 찍혔거나, 또는 다른 손상이 있으면 이그나이터를 교환합니다.

6. 더럽거나 그을음이 많은 이그나이터를 교환합니다.

7. 장착 패드에 이그나이터를 장착합니다.

8. 연소실 라이너와 이그나이터 사이의 간격이 적절한지 점검합니다.

9. 제작사에서 명시한 토크 값대로 이그나이터를 조여 줍니다.

10. 이그나이터에 안전결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