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빈엔진 RUN UP 절차 및 주의사항
시운전 절차
BATTERY S/W ON
⇒ APU Control S/W ON
⇒ Thrust Lever Idle Position 확인
⇒ Fuel Shut-Off Lever Close Position 확인
⇒ Ignition S/W ON
⇒ Starter S/W ON(APU or GPU 공압에 의해서 Starter 구동)
⇒ N2 확인(N2 20% : Fuel Shut-off Lever → ON / N2 40~50% : Ignition S/W, Starter S/W OFF / N2 65~70% : Idle Power에 도달)
⇒ 최종확인(정상시동이 걸렸다면 APU는 90초 내외로 자동 OFF/ 회전속도, EGT 온도, 연료 및 Oil의 Leak 등 점검/ 5분간 Idle 상태로 유지한 뒤 ENG OFF)
주의사항
엔진은 작동 시 흡입력 및 배기 가스가 강력하여 인명 및 장비 손상 발생 가능성이 높음으로 엔진 시동 전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엔진 시동 전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1. 엔진을 Starting하기 전에 엔진 흡입구 및 Engine 전, 후방 Danger Area내에 사람, 차량, 항공기 등의 위험 사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엔진 시동은 절대 혼자서 시도하지 말 것이며 지상에 감시자를 두어 엔진 Fire나 기타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대비 합니다.
3. 엔진 시동 시에는 반드시 Manual절차에 따라 Ground Safety 사항을 준수합니다.
4. 소화기, 외부전원 공급장치(GPU/GTC) 등을 준비합니다.
5. 항공기를 인가된 장소에 맞바람을 맞도록 주기합니다.
6. Chock & Ground Lock Pin을 설치합니다.
7. 연료, 유압, Oil Leak 검사를 수행합니다.
8. LOG 확인
시운전 도중 비상사태 발생 시 응급조치 방법
1. Thrust Lever를 Idle로 위치시킵니다.
2. Engine Fuel Control Switch OFF
3. Motoring 실시 (Cooling 효과 및 불을 끄기 위해)
시운전 종료 후 마무리 작업
1. 엔진이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접근 금지
2. 항공기 전체 WAI
3. LOG 확인 (연료 사용량 확인 및 연료 보급)
4. 항공기 안전장치 및 모든 S/W는 원위치 한 다음 주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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