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Shock Strut 작동유 보급시기 및 보급방법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
반응형


Shock Strut 작동유 보급시기 및 보급방법



보급 시기

Inner Cylinder의 노출된 길이를 보고 판단하여 Dimension X에 맞춰 작동유와 Air를 보급


보급 방법

Nose와 Main Gear 각각 다른 노출 길이를 가지며, 정상적인 연료탑재 상태에서 항공기를 수평면 위에 놓고 측정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1. Shock Strut를 정상적인 지상 작동 상태에 있게 합니다. 항공기 주변의 모든 장애물을 치웁니다. 일부 항공기는 Shock Strut Servicing을 위해서 Jacking이 필요합니다.

2. Filler Plug 주변의 먼지나 이물질을 깨끗이 닦습니다.

3. 공기 밸브에서 Cap을 제거합니다.

4. Swivel Hex Nut가 안전하게 조여져 있는지 점검합니다.

5. 만약 Air Valve에 Valve Core가 있으면 Valve Core를 눌러 공기를 빼냅니다. 이 때 고압 공기의 배출로 시력 상실과 같은 큰 부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항상 밸브의 한쪽으로 비켜서 작업을 합니다.

6. Valve Core를 장탈합니다.

7. Swivel Hex Nut를 반 시계 방향으로 돌려 Strut의 공기를 빼냅니다.

8. Shock Strut가 완전히 압축되어 공기 압력이 제거되었으면 밸브 Assembly를 장탈 합니다.

9. 제작 사에서 권고하는 형식의 Hydraulic Fluid를 공기 밸브를 통해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보급합니다. 이 때 Inner Cylinder는 완전히 압축된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10. 공기 Valve Assembly에 새 O-ring을 끼워 장착 후 정해진 Torque로 조입니다.

11. 공기 Valve Core를 장착합니다.

12. 고압의 질소를 보급하여 Shock Strut의 Piston을 서서히 팽창 시키면서 Servicing Chart에 따라 압력과 두 지점 사이의 팽창거리를 측정하여 결정합니다. 천천히 팽창시켜서 과열이나 과팽창은 피합니다.

13. Swivel Hex Nut를 장착하고 주어진 Torque로 조입니다.

14. Valve Cap을 닫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