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항공기 Tire의 종류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
반응형


항공기 Tire의 종류

항공기 타이어는 형식(type), 플라이 등급(ply rating), 튜브 타입(tube-type)과 튜브리스(tubeless), 바이어스 플라이(bias ply)와 레이디얼 플라이(radials ply)등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형식(type)]

일반적인 형식별 분류는 미국 타이어·림 협회의 분류 절차에 따라 아홉가지 형식의 타이어가 있지만, 3부분 명칭 타이어(three-part nomenclature tire)로 알려진 형식Ⅰ, Ⅲ, Ⅶ, Ⅷ형 만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형식Ⅰ

생산은 되었으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형식Ⅲ

일반적인 항공용 타이어로서 160마일 이하의 착륙속도를 가지는 경항공기에 사용됩니다. 타이어의 전체 직경에 비하여 작은 림 직경을 갖는 비교적 저압 타이어이며, 착륙시 비교적 큰 타이어 접지면으로 충격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형식Ⅶ

제트항공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고성능타이어로서 고압으로 팽창되어 매우 높은 하중 지지능력을 갖습니다. 단면 폭 넓이는 일반적으로 형식Ⅲ타이어보다 더 좁습니다.


형식Ⅷ

고압으로 팽창되어 고성능 제트 항공기에 사용됩니다. 비교적 낮은 외형을 가지며 매우 빠른 속도와 매우 높은 하중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타이어 유형 중 가장 현대적인 형식입니다.



[플라이 등급(ply rating)]

타이어 플라이는 강도를 강화하기 위해 타이어에 덮여진 고무로 싸인 직물 층입니다. 초기 타이어에 사용된 플라이 수는 타이어가 담당할 수 있는 하중과 직접 관련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타이어 제조 기술을 개선하고 최신의 재료를 사용하면서 타이어의 강도를 결정하는데 플라이 수는 관련이 적어졌습니다. 그러나 플라이 등급은 항공기 타이어의 강도를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플라이 등급이 높은 타이어는 구조에 사용된 실제 플라이 수에 관계없이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고강도 타이어입니다.


[튜브형식과 튜브리스]

항공기 타이어는 튜브형 또는 튜브리스가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 분류의 수단으로서 사용됩니다. 내부에 튜브를 삽입하지 않고 사용하도록 제작된 타이어는 공기를 수용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안쪽 라이너를 갖습니다. 튜브형 타이어는 튜브가 타이어에서 공기가 새어나오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이 안쪽 라이너가 필요 없습니다. 튜브없이 사용하고자 하는 타이어는 측면 벽에 "tubeless"라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표시가 없다면, 튜브가 필요한 타이어입니다. 


[바이어스와 레이디얼]

타이어의 구조에서 사용된 플라이의 방향에 의한 구분입니다.


바이어스

전통적인 항공기 타이어. 플라이는 타이어를 형성하고 강도를 주기 위해 감싸는 구조입니다. 타이어의 회전의 방향에 대하여 플라이의 각도는 30~60˚ 사이에 변화를 줍니다. 이 방식에서, 플라이는 타이어 회전 방향과 타이어를 가로지르는 방향으로 구성되는 직물의 편향을 갖습니다. 그래서 바이어스라고 부릅니다. 결과적으로 편향되어 가로 놓인 직물 플라이로 인해 측면 벽이 굽혀질 때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레이디얼

레이디얼타이어에 있는 플라이는 타이어의 회전 방향에 90˚각도로 가로 놓입니다. 측면 벽과 회전 방향에 수직으로 플라이의 비신축성 섬유를 배치하는 구조는 타이어의 강도를 형성하여 적은 변형으로 고 하중을 견디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