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강아지

강아지 비만의 기준? 식습관? 운동법?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3. 21.

[비만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비만기준

수의사가 반려견의 비만 여부를 판단할 때는 주로 갈비뼈와 허리에 지방이 얼마나 분포되어 있는지 봅니다. 갈비뼈를 만지려고 할 때 지방 때문에 잘 만져지지 않거나 살 때문에 허리와 배가 구분이 되지 않는 경우 흔히 비만으로 판단합니다. 또 같은 종의 평균 체중도 판단 기준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강아지 비만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신체 충실지수'입니다. 손으로 만져보고, 육안으로 판단하는 척도입니다.



강아지가 좋아하는 비만 예방 운동법

최근 실내에서 아이가 활동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놀이 중 ‘터그’를 이용한 놀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편안한 실내에서도 아이가 역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이 터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두꺼운 밧줄이나 고무로 된 터그 장난감을 아이에게 물리거나 던져주거나 혹은 순간적으로 뺏기만 해도 아이는 아주 재미있는 놀이라고 인식합니다. 강아지들이 터그를 좋아하는 이유는 터그놀이가 '함께하는 놀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거 사람 곁에서 사냥을 돕던 본능으로 인해서 잡고 물어뜯는 사냥행위를 즐깁니다. 터그를 이용한 놀이는 아이가 평소에 가진 욕구와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써 다양한 문제 행동(집 안 물건을 물어뜯는 행동 등)을 개선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가 비만이 심한 경우 관절이나 호흡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이런 놀이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터그놀이를 할 때 규칙을 세우지 않고 무작정 강아지와 터그놀이를 한다면 강아지가 흥분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터그놀이를 할때는 규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터그 놀이 규칙

1. 터그놀이를 시작하는 주체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주인이 ‘물어’ 등의 신호를 주기 전에는 강아지가 터그 장난감을 못 물게 해야 합니다.

2. 주인이 ‘놓아’라고 하면 터그 장난감을 놓아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터그놀이를 할 때 강아지에게 ‘놓아’라는 훈련을 잘 가르쳐둘 필요가 있습니다. 

3. 주인의 피부나 옷을 물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너무 흥분한 강아지들은 터그 장난감을 제대로 물지 못하고, 주인의 피부나 옷을 물어 버립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발생 시 즉시 터그놀이를 멈추고, 방으로 30초간 들어간 후 놀이를 재개합니다.

4. 만약 강아지가 3회 이상 주인의 시작 신호 없이 터그 장난감을 물어버리거나, 주인의 피부나 옷을 물면, 놀이를 종료합니다.


비만을 벗어나기 위한 반려견의 식습관

무엇보다 사료량을 줄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줄이면 아이가 예민해지고 사나워질 수 있으므로, 눈치채지 못하도록 긴 시간 동한 서서히 줄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사료로 바꿔주는 것도 좋습니다. 열량이 낮은 사료를 선택할 때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근육이 함께 소실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평소 신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었던 아이라면 단백질 섭취가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간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반려견 간식은 생각보다 열량이 매우 높습니다. 사료량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간식을 자주 먹는 아이라면 간식을 줄여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