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항공지식(전문)

항공기 HF 통신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18.
반응형

[HF 통신] - High Frequency communication

항공기와 지상, 항공기와 타 항공기 상호간의 High Frequency 전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에 이용된다. HF전파는 전리층의 반사로 원거리까지 전달되는 성질이 있으나 Noise나 Fading이 많으며, 또한 흑점의 활동 영향으로 전리층이 산란되어 통신 불능이 가끔 발생되는 단점이 있다.

<HF Antenna Location>


HF전파를 이용한 통신을 하려면 파장이 길기 때문에 요구되는 안테나의 길이가 무척 길게 되지만 항공기 구조와 고속성때문에 큰 안테나를 장착하지 못하고 작은 안테나가 사용된다. 또한 주파수의 변화에 따라 파장의 실제적인 길이 변화도 큼으로 주파수의 적정한 매칭이 이루어지도록 자동으로 작동하는 Antenna Coupler가 부착되어 있다.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는 2~29.999Mhz로 AM과 USB통신을 사용하며 각 Channel Space는 1khz를 사용한다.


구성품

- RCP(Radio Control Panel) : VHF 주파수를 선택하고 Control할 수 있다. / 선택한 주파수 정보를 제공한다. / Tunning signal을 제공한다.

- ACP(Audio Control Panel) : VHF, HF 등 어떤 신호를 수신할 지 선택한다. / 볼륨조절 가능

- HF Antenna : 신호를 송/수신한다.

- HF Transceiver : Transmitter와 Receiver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서 신호를 Modulating하는 기능을 한다.

HF Antenna Coupler : Antenna Impedance와 HF 주파수 범위 밖의  Transceiver Output을 맞춘다.

<HF Antenna>


반응형

'항공기 > 항공지식(전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압 계통의 세정(Flushing)  (1) 2020.06.17
항공기체 : 리밍(Reaming)  (13) 2020.03.20
항공기 VHF 통신  (12) 2020.03.18
항공기 날개의 형상과 구조  (10) 2020.03.11
항공기의 구성과 동체구조의 형식  (16) 2020.03.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