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항공지식(전문)

항공기체 : 리밍(Reaming)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20.
반응형

[리밍(Reaming)]

항공기가 비행 중에는 모든 Fasteners의 최대 설계 강도가 요구되며 이 설계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호한 Hole의 가공이 필요하다. 만약 Hole 가공 상태가 불량할 경우 설계 강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Fasteners의 최상의 결합을 위해 Hole 상태는 매우 중요하며, 양호한 Hole을 가공하기 위해서는 Reamer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Reaming은 Close Tolerance Hole을 매끈하고 정확하게 가공함으로서 Fasteners 에 의한 Structure 의 결합 시 Hole 의 응력을 분산시켜 설계 강도를 최대로 유지하고, Corrosion 및 Crack 등의 결함발생을 억제 시킨다.

그러므로 Reaming은 특별한 주의와 숙련된 기술이 요구된다.



Hole Size
1. Hole Size는 크게 Interference, Transition(Light Interference) 및 Clearance Size로 분류되며, 이것은 기술지시 및 Drawing등에 따라 결정된다.
각 Hole Size 가 Close Tolerance를 필요로 할 경우 Reaming 에 의해서 만족한 Hole을 얻을 수 있다.
2. 각 Hole Size는 Close Tolerance Size와 Over Size로 분류하며, New Hole 및 Repair Hole의 Data를 참조하여 Reaming하게 된다.
3 Hole에 대한 Data는 도표 또는 실제로 Fastener를 측정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리머

항공기 Structure에는 다양한 재질의 Material이 사용되어 수많은 Fasteners로 Assembly되어 있으며 대부분 Repair시 Hole을 Drilling작업을 수행하게 되는데 그 중에 Reaming작업은 기존 Hole을 정확하고 매끈하게 Final Size의 Hole로 확장하는 작업으로 보통 일회 Reaming시 0.015inch씩 확장한다.


리머 사용 시의 주의사항

1. Drilled Hole을 바르게 하기 위해 Reamer의 측면에서 압력을 가해서는 안된다. 

2. Reamer가 재료를 관통하면 즉시 정지해야 한다.

3. 가공 후 Reamer를 빼낼 내 절단방향으로 회전시켜 빼내야 한다.


리머종류

Reamer의 종류는 다음 그림과 같이 다양하며, Fasteners 의 종류 및 용도 등에 따라 선택한다. Pilot가 없는 Reamer는 정확한 각도의 작업이 어려우므로 높은 숙련도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장비에 장착하여 고속으로 Reaming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Pilot이 있는 Reamer는 Guide역할을 해주므로 작업이 용이하고, 정확하게 Reaming할 수 있다.

Pilot는 요구되는 Final Size보다 0.031(1/32) In 적게 Drilling되어야 하며, 0.002Inch 의 공차를 주어야 한다.


<리머 종류>





반응형

'항공기 > 항공지식(전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압 계통의 필터(Filter)  (1) 2020.06.17
유압 계통의 세정(Flushing)  (1) 2020.06.17
항공기 HF 통신  (10) 2020.03.18
항공기 VHF 통신  (12) 2020.03.18
항공기 날개의 형상과 구조  (10) 2020.03.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