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항공지식(전문)

항공기 날개의 형상과 구조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3. 11.
728x90
반응형

[항공기 날개]


날개의 형상

날개는 공기를 통과하여 빠르게 이동할 때 양력을 발생시키는 날개 골 형상이고 수많은 모양과 크기로 조립됩니다. 날개설계는 비행 특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발생하는 양력의 크기, 균형, 변화에 대한 안정성은 날개의 모양이 변화함에 따라 모두 변합니다. 

<Wing Type>


항공기의 날개는 동체 위, 아래, 중간에 부착될 수 있고, 동체의 수평면에 수직하게 연장되거나 또는 약간 각도를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이를 상반각이라고 부릅니다. 상반각으로 인해 항공기에 가로 안정성을 줄 수 있는데 가로 안정성이란 비행 중에 좌우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상반각으로 인한 가로안정성>

 

날개의 구조

항공기의 날개는 항공기가 대기 속에서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는데 항공기의 크기, 중량, 용도, 비행 중 그리고 착륙에서 요구되는 속도에 따라 특정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날개 내부구조물은 날개 길이 방향에 연속적으로 spar stringer, 그리고 앞전에서 뒷전으로 시위 방향에 연속된 ribformer로 되어 있습니다. Spar는 날개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부재이고 동체, 착륙장치, 다발 엔진 항공기의 나셀 또는 파일론 등에 발생하는 집중하중 또는 분포하중을 담당하고 지지합니다. 외피는 비행하는 동안 부과되는 하중의 일부를 담당합니다.

 

<Wing Structure>

Spar

날개보라고 부르며, 날개의 주요 부재입니다. 항공기 동체에서 날개 끝으로 뻗쳐 있고, 날개의 굽힘에 의해서 생기는 하중을 담당하고 외피를 부착하는 지지대로 사용합니다.

Rib

리브는 날개골 형상을 이루도록 날개의 앞전으로부터 후방 날개보 또는 뒷전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날개가 캠버를 갖도록 모양을 만들어주고 외피와 세로지로부터의 하중을 날개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Skin

날개의 외피는 sparrib로 결합되어 비행 중의 하중과 지상에서의 하중의 일부분을 담당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항공기 > 항공지식(전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기 HF 통신  (10) 2020.03.18
항공기 VHF 통신  (12) 2020.03.18
항공기 날개의 형상과 구조  (10) 2020.03.11
항공기의 구성과 동체구조의 형식  (16) 2020.03.10
항공기 위치 표시 방법  (22) 2020.03.08
ADF_Automatic Direction Finder  (4) 2020.03.02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