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피부 색소침착의 원인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3. 13.
반응형

[피부 색소침착의 원인]

오늘은 피부 색소침착이 왜 일어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원인

색소침착의 주된 원인은 자외선에 자극을 받은 멜라닌세포가 멜라닌 색소를 과다하게 분비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은 비타민 D 합성 등에 도움이 되지만 체내 엽산과 DNA를 훼손하고, 과도하게 흡수되면 멜라닌 축적을 유발해서 색소침착이 일어납니다. 이 외에도 자외선은 흑색종, 주근깨, 기미, 노인성 검버섯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화장품, 화학제품, 의약품 등에 의해 색소침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보고가 있는데 멜라닌양 지수는 비흡연자 및 흡연경험자에 비해 흡연자에게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멜라닌: 흑갈색을 띠는 색소로 멜라닌양에 따라 피부, 머리카락, 눈 등의 색이 결정됩니다. 멜라닌은 빛을 흡수, 산란, 반사할 수 있어 피부에 흡수되는 자외선 양을 조절, 피부를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원리

피부는 표피와 바로 아래의 진피로 나뉘는데 표피는 표면부터 순서대로 각질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으로 구분됩니다. 멜라닌을 생성하는 세포는 표피의 맨 밑 기저층에 있고, 자외선 과다로 피부가 자극을 받으면 세포 내의 단백질을 산화시킵니다. 산화된 단백질은 멜라닌을 생성하고 멜라닌이 생성된 피부세포가 각질층까지 올라오는 데에는 약 30일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오래된 피부세포가 각질이 되어 떨어져 나가고 멜라닌이 없는 피부세포가 올라와서 새로운 각질층이 되면 하얀 피부가 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여름에 탄 피부가 겨울에 하얗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를 약 한 달간 꾸준히 바르면 피부가 하얗게 됩니다.


미백화장품의 경우는 이미 만들어진 멜라닌을 분해하는 것이 아니라 멜라닌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미백 물질은 의약품으로 처방되는 하이드로퀴논입니다. 하이드로퀴논 연고는 멜라닌이 있는 피부 세포를 파괴해 새로운 피부 세포가 자라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피부 자극과 부작용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4% 이상 함유된 연고를 사려면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미 만들어진 검은 피부는 미백화장품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결국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미백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네요. 피부에 스며들어 멜라닌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미백화장품보다는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사용해서 색소침착을 방지해야겠어요.






반응형

댓글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