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생물의 진화!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3. 9.
728x90
반응형

[생물의 진화]

저번 시간에 생물과 무생물의 차이를 다루면서 생물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이어서 어떻게 생물이 무생물과 다르게 특징을 가지게 되었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생물은 약 38억 년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진화해왔습니다. 모든 생물은 하나의 공통 조상에서부터 진화했고 그 결과 다양한 생물이 현재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약 40에서 25억 년 전의 생물은 박테리아와 고세균 같은 미생물이 주를 이루었고, 이 시기에 형성된 지층에 특유의 미생물 층을 형성했습니다. 약 35억 년 전에 광합성을 할 수 있는 생물이 출현하였고 약 24억 년 전에 이르러서 대기에 산소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진핵생물이 출현하여 물질 대기에 산소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17억 년 전에는 세포 분화 기능을 갖춘 다세포 생물이 출현하였습니다. 


약 4억 5천만 년 전 최초의 육상 식물이 출현하였고, 약 4억 3천만 년 전에는 절지동물이 동물 최초로 육지에 상륙했고, 육지 생태계 형성에 기여하였습니다. 이후 생물들은 다양한 지구의 환경에 적응하면서 멸종되었다가 새로운 종이 거듭 출현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진화해 왔습니다. 이처럼 생물은 에너지를 받아 물질을 합성하고 유전정보를 다음 세대에 물려주고, 다양한 개체로 변이하면서 살아남았던 거죠. 


결론적으로 생물이 생물만의 특성을 가지게 된 이유는 살기 위해서였네요. 살기위해서 진화를 해야 했고 진화하는 과정에서 현재와 같은 생물의 특성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진핵생물: 진핵세포를 가진 생물을 말하는데, 진핵세포는 세포 내에 핵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세포소기관을 가진 세포를 뜻합니다. 

*다세포생물: 여러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을 말합니다. 동물이나 식물 등 눈에 보이는 크기의 생물은 대개 다세포생물입니다. 

*미생물: 맨눈으로는 관찰할 수 없는 작은 생물을 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