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항공지식(전문)

항공기 위치 표시 방법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8.
반응형

[항공기 위치 표시 방법]

항공기 구조 각 부위의 정확한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대부분의 A/C 제작사는 A/C Fuselage Frames, Wing Ribs 또는 다른 구조 부재의 특정 위치에 대해 Location numbering System 을 사용합니다. 


FUSELAGE STATION (F.S)

항공기 전후의 위치를 명확히 나타내기 위하여 기수나 기수 부근의 어떤 가상적인 수직면을 Zero Point 로 하여 여기로부터 수평거리를 inch 로 표시한 번호입니다. 거리는 보통 기수에서 Tail Cone 의 중심선을 잇는 중심선의 길이로 측정 

됩니다. 일부 제작사에서는 F.S 을 Body Station 이라고 하고 B.S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각 범위를 나타내기 위하여 Section Number 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WATER LINE (W.L) 

W.L 은 항공기 높이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동체의 임의의 높이에 기준면을 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높이를 Inch 단위로 측정하여 위치를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BUTTOCK LINE (B.L) 

B.L 은 항공기의 수직 중심선을 기준으로 여기에 평행으로 좌우로 측정된 거리를 Inch 로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WING STATION NUMBER (W.S)

항공기 Wing 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W.S 은 Wing L/E 와 90°로 Wing Root에서 Tip 쪽으로 평행한 폭을 나타낸 것입니다.


AILERON STATION

A.S 은 Wing 의 후방 Spar 에서 90°로 Aileron 의 동체 측의 끝에 평행하게 INBDOARD 에서 OUTBDOARD 쪽으로 측정한 값을 나타냅니다.


FLAP STATION

F.S 은 Wing 의 후방 Spar 에서 90°로 Flap 의 동체 측의 끝에 평행하게 INBDOARD에서 OUTBDOARD쪽으로 측정한 값을 나타냅니다.


NACELLE STATION

N.S 은 정해진 수평면에서 직각으로 Wing Front Spar 의 전방 또는 후방의 어느 쪽인가에 측정한 값으로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A/C 구조부재의 위치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그 항공기 제작사에서 번호를 부여하는 방법과 약어에 대해 참고해야 합니다.

반응형

'항공기 > 항공지식(전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기 날개의 형상과 구조  (10) 2020.03.11
항공기의 구성과 동체구조의 형식  (16) 2020.03.10
ADF_Automatic Direction Finder  (4) 2020.03.02
항공기 착륙장치(랜딩기어)  (0) 2020.02.24
항공기 응력  (0) 2020.0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