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남자가 여자보다 오래 못 사는 이유!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5.
반응형

[남자가 오래 못 사는 이유]

자~ 남자가 여자보다 오래 못 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주 단순해서 위험한 행동들을 하고 철없는 행동을 하면서 스릴 있는 거 놀랄만한 것들 고런 것들을 좋아하다 보니까 심장이라던지 뇌에 무리가 가서 그럴 거라 생각하는데 진짜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그 이유에는 생물학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진짜 남자가 여자보다 오래 못하는 게 맞는 말이네요. 


생물학적 요인

남성의 수명이 여성보다 짧은 원인은 바로 남성호르몬에 있다고 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조선 시대 환관족보인 '양세계보' 연구에 의해 밝혀졌는데, 양세계보는 조선 시대 환관들의 족보입니다. 연구팀은 조선 시대 환관들의 족보를 분석해, 환관들이 같은 시대 양반들에 비해 최소 14년 이상 오래 살았다는 사실을 규명했습니다. 연구팀이 양세계보를 분석한 결과, 환관들은 평균 수명이 70세였고 51~56세를 살았던 양반들에 비해 14년 이상 오래 살았습니다.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거세'가 동물의 수명을 연장한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었지만, 사람의 거세가 수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었지만 우리나라 환관들의 족보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또 다른 생물학적 요인은 여성 호르몬으로 불리는 에스트로겐이 많으면 심장 질환이 예방된다는 등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문화적 요인

남성들은 여성보다 더 많은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워, 관련 질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겨도 의사를 찾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정신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도 주변 혹은 의사의 도움을 구할 가능성 또한 낮습니다. 게다가 남성들의 자살 시도는 여성보다 적은 편이지만, 이들의 총기를 선호하는 경향 때문에 사망률이 훨씬 높아 평균 수명이 낮아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끝으로..


앞서 제가 말한 생각과는 달리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신체에 안 좋은 영향으로 수명이 낮아지는 게 아니라 그러한 행동으로 인한 사고로 평균 수명이 낮아진 거였네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환관 족보인 '양세계보'로 인해 중요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과거 환관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자식을 생산할 수 없는 환관의 특성상 족보 등의 개인사가 남아 있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환관들에게 입양을 통해 대를 잇도록 허락함으로써 족보가 남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만이 유일하게 가능한 연구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