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심장병 예방 어떻게 해야하죠?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3.
반응형

[심장 관리하는 법]

앞서 심장이 제 관리는 하지 못하면 뇌의 손상을 일으켜 사람의 기억력, 정신력에 영향을 준다고 했습니다. 심장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인데 많은 사람들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습니다. 저도 그렇지만 주변 사람들 중에서 특별하게 심장 관리를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주된 사망 원인 중 하나가 심장과 관련된 질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심장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균형 잡힌 식단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이 식단관리죠. 밀가루 먹지 말아라, 튀긴 음식 먹지 말아라, 짠 음식 먹지말아라. 저것 빼면 도대체 뭘 먹어야 합니까 ㅠㅠ 

극단적으로 아예 먹지 말고 끊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포화 지방 및 가공식품과 같은 음식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게 좋겠지만 소금, 육류, 편육과 같은 음식을 섭취할 때는 섭취량에 신경을 써서 먹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일이나 채소는 많이 먹을수록 좋습니다. 콩, 견과류, 통곡물 또한 챙겨 먹는 것이 좋겠지만 과도한 섭취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운동

모든 질병의 특효약이라고 할 수 있는 운동!! 하지만 일하기 바쁘고 쉴 때 친구 만나느라 운동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습관을 만들어놔야 합니다. 한 번 노력해서 습관이 되면 그다음은 운동하는 거 어렵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적어도 150분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중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3. 먹을 거면 건강한 간식을 챙겨 먹자

식간에 해로운 간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변화가 필요합니다. 간식으로 곡물이나 과일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 및 불안은 심장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가장 좋겠죠. 특히, 명상이나 요가, 음악 감상 등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금연 및 금주

건강에 무조건 해로운 것들이죠. 하지만 술의 경우 하루에 레드와인 한 잔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하면 안 됩니다.


6. 충분한 수면

성인의 경우 하루에 7~9시간 잠을 자는 것이 적절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이 증가하기도 하며, 그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배고픔을 못 참으면 체중에 영향을 받게 되겠죠.


7. 정기적인 건강검진


심혈관질환은 무증상의 잠복기를 거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발견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심장을 튼튼하게 관리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것을 한 번에 바꾸기란 쉽지 않으니 천천히 한가지씩 바꿔가면서 심장건강 지키시킬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