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생활정보

사과에 관한 9가지 흥미로운 사실

by 호기심심풀이 2020. 9. 23.
반응형

사과에 관한 9가지 흥미로운 사실


전 세계에서 2,000년 이상 재배된 사과는 사과나무에서 가장 맛있게 익은 과일이다.

처음 발견된 순간부터 놀랍도록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에게 제공되어 왔다.

사과가 이토록 과일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사과에 관한 가장 중요한 사실들을 좀 살펴보자.


1. 하루에 사과 한 개만 먹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다.

사과로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은 매우 많다.


사과에서 발견되는 산은 통풍과 소화불량에 대항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산들은 또한 과일이 더 빨리 소화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동시에 먹을 수 있는 다른 음식들을 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과 동종요법의 중 하나는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잘 익은 사과를 먹는 것이다.


외국 속담 중 '잠자리에 드는 사과를 먹는 것은 의사에게 빵을 구걸하게 만들 것이다!' 라는 속담이 있다.


2. 이브는 금지된 과일을 따냈지만 사과가 아니었다.

믿거나 말거나, 그것은 사실 이브가 구약성서 창세기 지식의 나무에서 따온 사과가 아니었다.


원작에서는 이브가 따는 과일이 실제로 명확하게 만들어지지 않고, 단지 과일이라고 일컬어진다.


무화과에서 올리브, 포도, 바나나에 이르기까지 이 과일이 무엇인지를 두고 수세기 동안 여러 가지 제안이 있었다.


사과가 금단의 열매로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12세기 무렵부터이다.



3. 사과는 신화와 전설의 물건이다.

사과는 오랫동안 존재해왔기 때문에 유럽의 많은 문화권에는 사과와 관련된 그들만의 신화와 전설이 있다.


그리스 서사시 일리아드에서 황금사과는 트로이의 몰락으로 이어진 일련의 사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노르웨이의 신화에서 청춘의 여신 이둔은 신들에게 금빛 사과를 주어 세상의 끝까지 젊음을 유지하게 했다.


이와 관련된 신화가 있는데, 사기꾼 신인 로키가 이둔을 납치하게 되면서 다른 신들은 빨리 늙기 시작한다.



4. 사과에서 씨앗을 심으면 새로운 품종으로 자란다.

사과는 이형성이라고 불리는 유전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사과의 씨앗에서 자라는 어떤 새로운 나무라도 새로운 품종으로 자라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의 직접적인 결과로 오늘날 수천 가지의 알려진 사과 품종이 있다.


이것은 종의 진화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는 능력 면에서 훌륭하지만, 사과 재배는 훨씬 더 어렵게 만든다.


새 사과나무를 씨앗으로 심는 대신 접목이라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 기법은 원하는 품종의 이미 존재하는 식물의 일부를 씨앗에 의해 재배된 훨씬 더 단단하고 내구성이 강한 변종의 뿌리에 결합시킨다.


만약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새로운 접목된 묘목에서는 원하는 사과가 자라게 된다.



5. 사과에는 수천 가지의 종류가 있다.

7,500개 이상의 알려진 사과 품종이 있는데, 이 품종은 사이다, 요리, 디저트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사과는 주로 크기, 색깔, 바삭바삭함, 향과 맛, 쓴맛 등을 기준으로 분류된다.


더 쓴 사과는 사과 사이다에 쓰이고, 거의 먹을 수 없는 날 사과다.


애플파이에 사용되는 사과와 같은 디저트 사과는 일반적으로 신선하고 날것으로도 즐겨 먹는다.



6. 사과는 원래 카자흐스탄에서 왔다.

카자흐스탄이 사실 사과의 원천이다.


현대의 사과 품종의 DNA 분석 결과, 그것들은 카자흐스탄의 산악지대에서 여전히 번성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말루스 시베르시라고 알려진 야생 품종에서 유래한 것으로 밝혀졌다.



7. 매년 6천 6백만 톤 이상의 사과가 생산된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6천 6백만 톤 이상의 사과가 생산된다.


사과 생산량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인데 무려 4600만 톤에 이른다.


반면에 미국은 사실 세 번째로 큰 생산국이다.


생산되는 미국산 사과 중 절반만 신선하게 소비되고 나머지 작물은 주스, 식초, 젤리, 사과소스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그러나 유럽의 사과 수확량 중 많은 량이 사이다를 만드는 쪽으로 간다.



8. 사이다는 2000년 넘게 양조되어 왔다.

기원전 55년경에 로마인들이 영국을 침략했을 때, 그들은 사이다 생산이 이미 잘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한동안 현지인들에게 즐겨왔다.


이는 발효와 증류 기술이 완성되기 전, 사과는 카자흐스탄에서 영국까지 3,000마일(5,000km) 정도 이동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수년간 경작되어 왔고, 1500년대 후반까지 사이다 생산을 위해 특별히 재배된 65종 이상의 사과 품종이 있었다.



9. 미국 전역에 사과를 뿌린 조니 애플시즈라는 미국 민속 영웅이 있다.

조니 애플시드는 미국 전역에 사과를 뿌렸다.

Johnny Appleseed라고도 알려진 John Chapman은 접붙임으로써 사과를 재배하는 방법이 사악하다고 믿었다고 한다.


그는 좋은 사과를 재배하는 유일한 방법은 씨를 뿌리는 것이라고 절대적으로 확신했다.


펜실베니아에 있는 사이다 공장에서 씨앗을 채취해 사과 씨앗을 미국의 거대한 모래밭에 멀리까지 뿌리고 파종했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씨앗에서 자란 사과들은 먹기에 좋지 않았다. 단지 술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사과는 현재 수 천년 동안 다양한 형태로 즐겨져 왔다. 굽거나, 주스를 만들거나, 발효시키거나, 심지어 나무에서 바로 먹을 수도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경작 과일 중 하나로서, 아마도 가장 위대한 과일 중 하나일 것이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즐길 과일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