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생활정보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9가지 식품

by 호기심심풀이 2020. 9. 21.
반응형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9가지 식품


이론적으로 단백질을 함유한 식품은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다음의 음식들이 식품 알레르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라.

음식 알레르기는 신체의 면역체계가 민감해지고 음식의 특정 구성요소에 과민반응할 때 발생한다. 알레르기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바로 이런 과잉반응성 면역반응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소량의 음식이라도 섭취함으로써 유발될 수 있으며, 두드러기, 소화기 문제, 기도가 붓고, 어떤 경우에는 사망을 포함한 증상들로 이어진다고 한다.


요즘은 식품 알레르기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고, 이러한 정보는 증상에 대한 해답을 찾는 사람들에게 매우 해로울 수 있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알레르기 전문의와 함께 자신의 증상과 예방과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땅콩

땅콩은 미국 어린이들의 거의 2.5 퍼센트에 영향을 미치면서 음식에 대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이러한 반응에는 생명을 위협하는 전신 반응, 호흡 장애, 목의 붓기, 혈압 급강하, 창백한 피부, 푸른 입술, 실신, 현기증 등이 포함된다. 이전에는 땅콩 알레르기가 평생 지속된다고 믿었지만, 연구 결과 땅콩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의 20%가 결국 땅콩 알레르기를 극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한다.


해산물

생선이나 조개류, 또는 둘 다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조개 알레르기는 성인에게서 가장 흔하게 보고되는 것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성인기에 처음 나타난다. 조개류 내에서는 갑각류(쉬림프, 바닷가재, 게)가 알레르기 반응을 가장 많이 일으킨다. 조개 알레르기가 있는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아무 문제 없이 굴, 조개, 홍합을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 모든 종류의 해산물은 보통 함께 준비되고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떻게 그것이 준비되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나무 견과류

나무 견과류는 아몬드, 브라질 견과류, 캐슈, 헤이즐넛, 소나무 견과류, 호두 등이 있으며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의 흔한 원인이다. 땅콩은 견과류가 아니라 콩과류지만 땅콩 알러지 환자들은 방심해서는 안 된다. 땅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약 25~40%의 개인들도 적어도 한 개의 나무 견과류에 반응할 수 있다.


달걀

오믈렛을 먹고 발진이나 복통이 생기면 달걀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다. 계란 알레르기는 몸의 면역체계가 민감해지고 계란 흰자나 노른자의 단백질에 과민반응할 때 발병한다고 한다. 몸은 달걀 단백질을 외래 침입자로 보고 히스타민을 내보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


우유와 유제품

젖소에서 나오는 우유와 유제품은 젖소, 젖 알부민, 카제인, 유장과 같은 우유 속의 단백질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흔하다. 우유 알레르기는 거의 생후 첫 해에 시작되며, 유아의 7퍼센트까지 영향을 미친다. 알레르기 어린이의 약 80%가 16세까지 우유 알레르기를 극복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소의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양과 염소를 포함한 다른 동물들의 우유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유제품 대체품을 시도할 때 주의하도록 해야한다.


콩은 두부, 그라놀라 바, 단백질 셰이크, 유아용 조제 등의 제품의 성분으로 세계에서 가장 흔한 단백질 공급원 중 하나이다. 콩은 여러가지 제품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라벨을 주의깊게 읽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밀 알레르기와 글루텐에 의한 반응을 혼동하지 마라. 글루텐은 주로 밀, 보리, 호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로, 몸이 자가면역반응을 보일 때 셀리악병을 일으킬 수 있다. 반면 밀 알레르기는 밀에 노출된 후에만 발생하며, 증상은 일반적으로 경미하다고 한다. 밀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빵, 파스타, 시리얼과 같은 명백한 원천을 피해야 하지만 화장품, 목욕 제품과 같은 밀을 함유할 수 있는 비식품 품목도 주의해야 한다.


과일

파인애플과 망고를 포함한 생과일 섭취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꽃가루-식품 알레르기 증후군으로 알려진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을 앓고 있는데, 이는 몸이 실제로 반응하고 있는 것이 꽃가루와 생과일, 채소 또는 일부 나무 견과류에서 발견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생과일과 채소가 반응을 일으키더라도, 보통 요리된 음식은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단백질이 가열 과정에서 변화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참깨와 겨자씨(조미료 겨자의 주성분)를 포함한 특정 씨앗도 흔한 식품 알레르기 유발 요인이다. 참깨는 세사몰, 벤네씨, 심을 포함한 많은 다른 이름으로 재료에 등재될 수 있다. 또한 깨는 타히니, 템페, 식물성 기름, 딥, 스프레드, 가공육, 양념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라벨을 자세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양귀비, 캐러웨이, 해바라기, 아마씨에도 반응할 수 있으므로 잘 지켜봐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