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Pitot-Static Tube 계통 누설 확인 작업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8. 13.


Pitot-Static Tube 계통 누설 확인 작업


수분 및 습기로 인한 동·정압 계통의 피해 및 관리

- 항공기가 비구름 속으로 비행하는 경우 수분이나 습기가 동·정압 계통 안으로 들어올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지시가 부정확하거나 오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고였던 물이 얼어버리면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 대기속도계, 고도계, 승강계, 마하계 및 다른 조종계통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한다.

- 이러한 습기나 물을 제거하기 위해 계통에서 제일 낮은 지점에 Drain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건조한 압축공기 또는 질소로 동·정압관을 주기적으로 배수를 시키면서 관리한다.

-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동·정압 계기들을 분리하고 항시 계기 끝단에서 동압과 정압의 배출구 쪽으로 불어낸다.




·정압 누설 검사 방법

- MB-1 장비를 사용해 누설시험을 하고 Pitot Line에는 Positive Pressure를 Static Line에는 Negative Pressure를 넣어서 매뉴얼에 명시된 시간 동안 규정 압력값보다 떨어지는 것이 있는지 Test하며 요즘에는 MB-1 장비 대신 ADTS(Air Data Test System) 장비를 사용해 누설검사를 한다.

- 본질적으로 시험장치가 정압공 끝단에서 정압계통으로 연결되고 압력은 고도계에서 1,000ft를 지시하는데 필요한 양만큼 계통에서 압력이 감소하고 그 다음 계통은 밀봉하고 1분 동안 누설 여부를 관찰한다.(대부분 누설은 연결부위에서 발생)

- 모든 동·정압 계통을 점검을 수행할 때 제작사 사용법 교범에 따르고 모든 경우 동·정압 시험 장비의 압력 및 진공 압력은 항공기 계기 손상을 피하기 위해 천천히 압력을 가하거나 빼낸다.

- 동·정압 계통 누설 점검 장비는 내부에 내장된 고도계가 있어 정압계통 점검을 수행하는 동안 항공기의 고도계와 기능상 상호 비교검토를 하는데 사용한다. 누설 시험이 완료되면 모든 계통이 정상 비행형태로 되돌아갔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