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Pitot-Static Tube 계통 점검 수행 및 점검 내용 체크

by 호기심심풀이 2020. 8. 12.
반응형


Pitot-Static Tube 계통 점검 수행 및 점검 내용 체크


·정압 계통

- 베르누이의 원리에 의해  Pitot Tube(전압)와 Static Tube(정압)로 Sensing하여 항공기의 계기 중 Air Speed IND', Altimeter, VSI 등을 지시한다.

- 대기 속도계의 경우 Pitot와 Static에서 전압과 정압을 수감하여 동압을 구해 속도를 지시한다.

- 고도계와 승강계의 경우 Static Pressure만 수감하여 지시한다.




Altimeter Test 점검 기간 및 작업자

- 항공기를 운용하고자 할 때 고도계의 정확성이 가장 중요하며, 정확한 고도계 지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Altimeter Test는 24개월 이내에 주기적으로 수행한다.

-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정비사는 고도계검사를 수행할 권한은 없지만 제작사 또는 인가된 수리인가업자 또는 AVI 특기 작업자에 의해 정확하게 수행한다는 것은 알고 있어야 점검 시기가 도래하면 작업 의뢰 등을 하여 항공기를 계속 감항성을 유지하도록 적법하게 관리 가능하다.




계기의 배관 또는 동·정압 계통 정비 및 시험

- 정확한 측정 및 지시를 위해서 배관의 정확한 연결이 중요하며, 방진 계기판을 지나 장착된 배관은 방진계기판이 항공기 기체 구조와 상대운동을 한다.

- 배관의 풀림 또는 느슨해짐과 깨짐 등을 피하기 위해 기체의 일부분에서부터 계기까지는 Flexible Hose로 연결하는 데 연결 후 호스의 장착 상태를 Lay Line으로 확인한다.

- Flexible Hose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관이나 동관 등을 코일 모양으로 하여 계기와 연결해 충격 등에 의한 풀림 등을 방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