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RMI, ADC, CMC, FMC, Stall Waring System

by 호기심심풀이 2020. 8. 9.
반응형


RMI, ADC, CMC, FMC, Stall Waring System


RMI(Radio Magnetic IND')

- Magnetic Compass에서 받은 자방위에 ADF / VOR에 받은 무선 방위를 조합하여 비행기의 방위에 관하여 종합적인 지시를 해주는 계기

- 기수방위와 지상국과의 위치 관계를 지시함으로써 비행기의 현재 위치를 조종사가 파악하게 하여 비행의 안전을 유지한다.




ADC(Air Data Computer)

- 항공기의 성능이 향상되어 비행속도 및 비행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대기온도 / 대기압력 / 대기속도 등 대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정확한 값을 계산해주어 각 System으로 Data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 기압고도 / 승각률 / 마하수 / CAS / TAS / TAT / OAT 등을 계산해준다.




CMC(Central Maintenance Computer)

- 정비사가 신속한 정비를 할 수 있게 하고 운항의 정시성을 확보해준다.

- 운항 중 결함사항을 자동으로 입력한다.




FMC(Flight Management Computer)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비행계획을 짜고 항공기의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고 항공기의 최대 효율을 내기 위해 자동적으로 항공기를 제어한다.

- Database 기능을 갖고 있으며 28일 주기로 새로운 Data값을 Update해야 한다.

- 미리 입력된 항로와 항공기의 위치를 IRU로부터 받아, 계산에 의해 Pitch Roll 등의 신호를 주어 항공기를 제어한다.





Stall Warning System

- 최대 받음각에 접근하여 실속 받음각에 접근할 때까지 조종사가 인지하고 있지 못할 때 Yolk에 진동을 주어 조종사에게 경고하는 장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