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지시계기와 자기계기(Magnetic Compass)
원격지시계기
- 수감부와 지시부의 거리가 멀 경우 수감부에서 기계적인 각변위와 직선 변위를 수감하여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 지시부로 전달하여 다시 기계적인 변위로 바꾸어 측정값을 지시
- 오토신 / 데이신 / 서보 / 마그네신 등으로 구분
- 주로 착륙장치 / Flap 등의 위치 지시계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연료 윤활유 등의 압력 지시에도 사용
자기계기(Magnetic Compass)
- 지구에 대한 항공기의 기수방위를 알기 위해 사용하며 눈금을 표시한 컴퍼스카드가 Float에 둘러싸여 Pivot에 의해 지지되며, 루버선으로 방위를 판독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 Al Alloy Case 내부는 원활한 움직임 / 불필요한 요동 방지 / Pivot의 마모 및 마찰 방지 등을 위해 케로신으로 채워져 있다.
- 자기계기의 종류에는 수감부와 지시부를 마그네신 방식으로 연결한 '마그네신 컴퍼스' / 오토신으로 연결되어 있어 자차가 없고 동적오차가 거의 없으며 방향자이로가 내장되어 있는 '자이로신 컴퍼스' 등이 있다.
오차의 종류
정적오차
- 비행기가 정지 상태일 때 생기는 오차
- 모든 정적오차를 자차(Deviation)이라고 한다.
반원차
- 항공기에 사용되는 철재구조 / 전선 / 영구자석에 의해 생기는 오차
사분원차
- 항공기에 사용되고 있는 수평구조 철재 / 연철 재료에 의해 지자기의 자장이 흩어져 생기는 오차
불이차
- 계기 장착 시, 생기는 오차
동적오차
- 비행기가 움직일 때 생기는 오차
북선오차
- 항공기가 북진하다가 동/서로 선회하면 생기는 오차
- NOSS(North Opposite, South Same)
가속도오차
- Compass 카드면이 기울면 지자기의 수직 성분을 감지 생기는 오차
- ANDS(Accel North, Decel South)
와동오차
- 비행 중 난기류 / 장시간의 선회 등에 의해 Compass액의 와동에 의해 생기는 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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