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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압력계기, 액량계, 유량계, 회전계기

by 호기심심풀이 2020.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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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계기, 액량계, 유량계, 회전계기


압력계기

- 압력계기의 공함(압력 수감부)의 종류

Bourdon Tube(고압) : 작동유 계통 등의 수감부

Bellows(중압) : 오일압력 / 연료압력 등의 수감부

Aneroid(정압) : 고도계 등의 수감부

Diaphragm(동압) : 속도계 등의 수감부


연료 압력계

- 다이어프램과 또는 2개의 벨로스로 구성


흡입 압력계

- 아네로이드와 다이어프램으로 구성

- 흔히 매니폴드압력계 MPI라고 하며 정속 프로펠러와 과급기를 갖춘 기관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계기


오일 압력계

- 브로든튜브를 사용

- 윤활유의 압력이 규정 범위 내에 있어 각 계통의 부분을 정상적으로 순환하여 윤활을 하는 것을 알림


액량 및 유량계기


액량계

- 항공기에 사용하는 연료 / 윤활유 / 작동유 등의 양을 지시

- 종류에는 직독식 / 부자식 / 전기저항식 / 액압식 등이 있음

- 저고도 항공기에는 부피 단위(GPH)

- 고고도 항공기에는 무게 단위(PPH)


유량계

- 연료 탱크에서 기관으로 흐르는 연료의 유량을 지시

- 종류에는 차압식 / 베인식 / 동기전동기식 유량계가 있음

- 동기전동기식 유령계는 임펠러와 터빈으로 구성되며 가장 많이 쓰이는 유량계


회전계기


기계식

- 원심력을 이용


전기식

- 와전류에 의해 구동

- 동기발전기와 동기전동기 이용


직접구동

- Flexible 축을 이용


전자식

- Gear 또는 Blade 수에 따른 회전 측정


왕복기관

- Crank 축의 RPM


가스터빈 기관

- 압축기의 RPM을 %로 사용(N1, N2)


헬리콥터

- Rotor Blade 회전 속도


왕복 다발 항공기

- 각 기관 회전 속도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동조계(Synchroscope)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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