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압계, 온도계기
승압계(Vertical Speed IND')
- 승강계의 목적은 항공기가 상승 또는 하강을 할 경우 분당 몇 피트로 상승 또는 하강하는지를 지시하는 것이다.
- VSI는 일종의 차압계로 다이아프램에 작은 구멍(Pin Hole)을 이용해 고도 변화에 의한 기압의 변화율을 측정함으로써 항공기의 승강율을 지시
- 보통 VSI는 7~12초간의 지시 지연이 발생하는데 이를 보완해 즉시 지시하도록 하는 계기를 '순간 수직 속도계(Instantaneous VSI)'라고 한다.
온도계기
- 증기압식 / 바이메탈식 / 전기저항식 / 열전쌍식 온도계가 있으며, 항공기에 사용하는 온도계기는 윤활유 온도계, CHT, EGT, OAT 등이 대표적이다.
증기압식
- 액체의 증기압과 온도 사이의 함수관계를 이용하는 것
- 항공기에서는 증발성이 강한 염화메틸을 사용
바이메탈식
- 열팽창률이 다른 2개의 금속을 맞붙여 놓은 것
- 한쪽 끝단은 고정하고 다른 쪽 끝단은 계기 바늘을 연결하여 온도가 가해질 때 서로 다른 열팽창계수 때문에 끝단의 부분이 물리적인 움직임이 발생하고 바늘이 움직인다.
- 주로 외기 온도계에 사용
전기저항식
- 금속의 저항 변화를 이용하는 것
- 온도와 전기저항의 변화가 정비례 관계 비율식 / 휘트스톤 브리지식이 있음
열전쌍식
- 2개의 다른 금속물질이 양 끝 접합부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되는 기전력을 측정하는 것
- EGT는 크로멜-알루멜(평균값) / CHT는 철-콘스탄탄(최고온도)을 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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