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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고도계(Altimeter)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8. 1.


고도계(Altimeter)


고도계의 종류

- 고도계는 정압공(Static Hole)과 연결되어 아네로이드를 사용해 압력을 감지

- 아네로이드를 여러 개 겹쳐 사용하며 고도가 올라가면 정압은 내려가 아네로이드는 팽창하고 고도가 내려가면 정압은 올라가 아네로이드는 수축


절대고도(AA)

- 지표면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높이

QFE로 수정


기압고도(PA)

- 표준대기압을 기준으로 항공기의 고도

QNE로 수정


진고도(TA)

- 해수면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높이

QNH로 수정



고도계의 수정


QFE Setting

- 단거리 비행 시, 활주로 위에서 고도계가 0ft를 지시하도록 보정하는 방식


QNE Setting

- 표준대기압과 고도 관계에 기초해 전이고도(14,000ft) 이상에서 적용하는 방식


QNH Setting

- 전이고도 이하의 비행에서 해당 지역의 해면 기압으로 보정해 적용하는 방식


고도계의 오차

- 고도계의 오차는 보통 ± 30ft까지는 허용

- 고도계의 오차 종류는 크게 4가지


눈금 오차

- 일반적인 고도계 오차

- 계기 특유의 오차로 수정 가능


온도 오차

- 온도변화에 의한 수축/팽창 및 탄성률의 변화에 의한 오차

- 바이메탈을 사용해 자동으로 수정 가능


탄성 오차

- 일정한 온도에서 탄성체 고유의 오차

- 고도가 높을수록 기압과 온도가 낮기 때문에 오차가 적다.


기계적 오차

- 계기 각 부분의 마찰/불평형 및 가속도와 진동에 의한 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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