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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가스터빈엔진 윤활장치 점검(기능, 작동유 점검 및 보충)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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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엔진 윤활장치 점검(기능, 작동유 점검 및 보충)


Oil System

- Oil은 Accessory들을 구동하는 Gear와 그 축의 BRG에 공급되어 윤활/냉각 작용을 한다.






Oil의 구비조건 및 특성

- 매우 낮은 온도에서도 Oil이 쉽게 공급되어야 하고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율 및 휘발성도 작아햐 하며 내열성이 뛰어나야 한다.

- 거의 대부분의 ENG' 및 APU에는 점성이 높아 저온에서 윤활 성능이 떨어지지만 고온에서 윤활 성능이 뛰어나 Coking 발생이 낮은 Type II(Mobile Jet II)을 사용하지만 B787의 APU에는 Type I(Aeroshell Turbine Oil 390)을 사용한다.


점도

- 점도가 높으면 Oil의 흐름이 느리고 낮으면 흐름이 자유롭고 빠름


점도 지수

- Oil의 점도와 온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치

- 고온에서 작동하므로 점도지수가 높아야 함


산화 안정성

- 산소의 접촉으로 산화 작용이 발생하면 마모와 부식을 초래하고 점도가 높아지고 결국 침전물이 생김


거품성

- Pump의 작동 능력을 감소시켜 윤활 유막 생성을 방해하는 성질


인화점

- 가열된 Oil 표면에 가연성 증기가 생성되어 탈 수 있는 최저 온도

- ENG'은 매우 높은 온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높은 인화점을 가져야 함


발화점

- 가열된 Oil에서 증기가 계속해서 연소가 될 만큼 충분한 증기가 나오는 온도로서 발화점은 인화점 보다 높음

- 발화점은 낮을수록 좋음


유동점

- Oil이 흐를 수 있는 가장 낮은 온도


유성

- Oil이 금속 표면에 달라 붙는 성질




Cold Tank System

- GE에서 주로 사용하며, Cooler가 Scavenge Pump와 Tank 사이 즉, Return Line에 위치해 Tank로 들어오기 전 Oil을 냉각한다.




Hot Tank System

- P&W에서 주로 사용하며 Cooler의 위치가 Pressure Pump와 Tank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계통을 돌고 온 Oil이 뜨거운 상태로 Tank로 되돌아 온다.

- Oil에 포함된 공기의 양이 적어 최대 열교환 가능


Oil Tank →  Main Oil Pump → Air/Oil Heat Exchanger → FOC → Last Chance Oil Strainer → Oil Nozzle → BRG & G/B → MCD → Scavenge Pump → Deaerator & Deoiler → Oil Tank


- Oil은 공기를 갖게 되어 열교환 능력 감소


Main Oil Pump

- 일정한 압력으로 Oil을 공급

- CFM ENG'은 Gerotor Type을 사용하고 나머지 ENG'들은 대부분 Gear Type을 사용


Air/Oil Heat Exchanger

- Oil이 지나가는 Line에 차가운 Air(2.5 Bleed Air)가 지나가는 Line이 인접해 뜨거운 Oil을 차게 만들어 주는 역할


Fuel Oil Cooler

- Fuel이 지나가는 Line과 Oil이 지나가는 Line이 있어 서로 열교환

- Fuel은 잘 연소하기 위해 뜨거워야 하고 Oil은 냉각/윤활을 하기 위해 차가워야 한다.

- Oil의 온도 및 점도가 낮거나 Oil Filter가 Clogging 되면 EEC가 Bypass V/V으로 빠져나가도록 조절


Last Chance Oil Strainer

- Oil 속에 들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Filter 역할


Oil Nozzle

- Oil이 사용되는 곳에 정확하게 뿌림


Magnetic Chip Detector

- 쇳가루를 탐지해 사용되는 곳의 이상 여부를 판단


Deaerator

- Scavenge Pump Line에 연결되어 있으며 Breather Air(Air+Oil Mist)와 Oil로 분리


Deoiler

- G/B 내부(Breather System)에 설치되어 있으며, 원심력을 이용해 순수한 Air와 Oil로 분리시켜 Oil은 G/B Sump로 Drain되고 Air는 Overboard로 Vent된다. 



**Oil 보급은 ENG' Shutdown 후 5분 이후, 20~30분 이내에 보급을 원칙으로 한다.(과보급 방지를 위해서)

만약 30분이 지났을 경우 Dry Motoring을 한 후 , 보급한다.




정비

- 구성품의 일일 점검 및 주기 점검 시에 수행되며, 점검 시에 윤활유의 오염 상태를 검사하여 이상있을 때에는 윤활유를 교환하고 Filter 확인 후 ,침전물이 있으면 깨끗이 세척한 다음 Filter의 파손상태를 점검한다.(되도록 새것으로 교환)

- 각종 V/V와 Pump의 기능을 점검하여 상태 불량이면 장탈한 후에 마멸 및 파손 상태를 검사하고 손상이 심하거나 수리 불가인 경우 교환한다.

- 각종 Hose 및 Tube에서 누설이 있거나 노후되어 사용이 불가능한 부분은 교환하거나 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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