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Jack up 작업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3.
반응형


Jack up


Jack up 작업

- Weight & Balance 작업, L/G의 작동 점검 또는 Tire 교환 등과 같은 목적으로 항공기를 들어올리기 위한 작업으로 Jacking Point가 있다.


Jack의 종류

- 삼각 받침 Jack : 항공기 L/G 관련 작업을 위해 항공기를 완전히 들어 올리거나 W/B 작업 수행 시 사용

- 단일 받침 Jack : 항공기 Tire/Brake 교환 작업 시 한쪽 바퀴만 들어 올리고 작업할 때 사용


Jack up 작업 시, 주의사항 및 절차

- Jack은 단단하고 평평한 장소에서 최대 허용 풍속 24km/h 이하 조건에서 설치한다.

- 정해진 위치에 Jack Pad를 장착하고 그 아래에 Jack마다 동일한 하중이 걸리도록 수평을 유지하며, 서서히 들어 올려야 한다.

- Jack Down 시, L/G를 Down Lock 위치에 고정시킨 상태에서 수평을 유지하며, Jack의 Ram Lock Nut는 Jack의 갑작스런 침하 사고를 방지한다.

- Jack 작업 시에는 해당 기종 Manual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며, 항공기 또는 인명, 장비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항공기를 들어올릴 준비가 완료되면 각 Jack마다 최소한 한 사람씩 있어야 하며, 항공기를 가능한 수평으로 유지시켜 어느 Jack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동시에 각 Jack를 올려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