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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피로회복제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까?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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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회복제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까?

최근에 공부하는 데 많은 체력을 써야할 때가 있었는데, 하루하루 피로가 쌓이는 걸 느끼며 공부하는 게 힘들었습니다. 정말 살면서 피로회복제라는 것을 먹어본적 없었지만 효과가 있다면 그 당시에는 너무 필요해서 피로회복제를 사먹게 되었는데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을 했는데 진짜 피로회복제는 도움이 될까요?



피로회복제에 들어있는 주성분은 타우린입니다. 타우린이라는 이름은 황소의 담즙으로부터 분리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타우린은 강장제, 흥분제이기도 하며, 2차세계대전 말기 일본이 가미카제 특공대원들에게 흥분제 대신 먹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은 β-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포유동물의 세포에 과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입니다. 타우린은 체내합성이 가능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으며 글루타민 다음으로 근육에 많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포유동물의 세포에 과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입니다. 타우린은 체내합성이 가능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으며 글루타민 다음으로 근육에 많은 아미노산입니다.


타우린을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는 생굴, 문어, 낙지, 오징어, 새우, 패류 등이 있습니다. 마른오징어나 문어의 겉에 보이는 하얀색의 가루가 바로 타우린입니다. 오징어는 100g당 평균 573mg을 함유하고 있어 쇠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나 됩니다.


피로회복제는 대부분 아미노산 음료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단백질을 필요로 하는데, 단백질은 고분자라서 그대로 흡수를 못하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분해해서 흡수하는데 그 분해된 것이 바로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 음료를 마시면 짧은 시간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들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빨리 피로회복이 되는 것입니다.


피로회복제에 함유된 타우린은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신장 또는 간에 병이 있는 경우에는 조심해야하고, 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단기기억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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