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쓸모없지만 재밌는 골드버그 장치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3. 28.
반응형


골드버그 장치

20세기 미국의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가 고안한 기계장치로 생김새나 작동원리는 아주 복잡하고 거창한데 하는 일은 아주 단순한데다 재미만을 추구하는 매우 비효율적인 기계를 말합니다. 상상력이나 창의성만으로 만들어져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하고 궁금해지는 장치죠.

위 사진을 보면 커피를 한잔 따르기 위해서 골드버그 장치를 이용한 것인데 무려 17단계를 거쳐야 커피한잔이 완성됩니다. 정말 무쓸모이지만 재밌습니다. 골드버그 장치의 특징은 처음 움직이기 위한 동력을 제외하고는 그 어떠한 외부의 힘이 필요가 없다는 것인데 단계마다 외부의 동력이 필요하다면 그건 각각의 장치일 뿐 골드버그 장치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골드버그 장치 영상들인데 마치 게임을 보고 있는 것처럼 흥미롭네요. 정말 공들여서 세심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정작 효율은 없습니다. 하지만 장치를 구상하고 만들면서 스스로가 만족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우리나라에도 훨씬 전에 이와 비슷한 장치를 만드신 분이 계시죠. 그분은 바로 장영실입니다. 장영실의 자격루가 여러가지의 단계를 거쳐 시간을 알리는 역할을 하죠. 하지만 골드버그 장치와 확연히 다른 점은 자격루는 아주 쓸모있는 장치였다는 점이죠. 

<자격루의 원리>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