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생활정보

대화를 이끌어내는 6가지 방법!!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26.
반응형


1. 미리 파악한 후 시작하라.

대화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집중해서 살펴라. 가능하다면 미리 사전 조사를 해 두는 게 좋다. 대화에서 중요한 건 상대에 대한 정보.


2. 상대를 존중하라.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라. 그렇게 하면 상대방은 안심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를 나타내 보일 것이다. 그러면 자신의 이야기를 충분히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신뢰하게 되어서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3. 상대의 관심사로 대화하라.

상대를 파악했다면 그에 맞는 대화를 해야 한다. 대화 수준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상대방 관심사에 부합하는 얘기를 하는 것이다. 상대의 관심사가 아닌 얘기만 늘어놓을 바엔 차라리 침묵이 낮다. 만약 관심사가 전혀 일치하지 않는 상대라면 길게 얘기하지 마라.


4. 상대를 인정하라.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 속에 담긴 기분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일은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상대방을 먼저 이해한다면 상대방이 감동하고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편하게 얘기할 것이다.


5. 상대의 이야기에 경청하라.

상대방의 말과 흐름에 맞춰 적절한 리액션(반응)을 보임으로써 자신이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는 것을 표시해야한다. 상대방은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구나라는 것을 느끼고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어져갈 것이다. 과도한 리액션은 오히려 억지스러울 수 있으니 조심하자.


6. 대화의 리듬을 이해해야 한다.

대화의 리듬을 이해하고 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는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야기를 하고, 너무 오랫동안 말하는 것을 피하고, 남의 말을 끊지 않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