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생활정보

성적올리는 5가지 습관!!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25.
반응형


성적올리는 5가지 습관


1. 메타인지능력을 향상시켜라!!

메타인지는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스스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대학교 재학생들을 토대로 조사해 본 결과, 대부분 이해를 했든 안 했든 그냥 교수님이 그리고 교과서가 가르쳐주는 데로 외우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학생들은 점점 성적이 떨어지는 등 문제 해결력과 자기조절능력이 나빠지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지금까지 무작정 외우기만 한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혼자 자신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내용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이해한 내용이 무엇인지 구분해보는 것을 제안한다.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할 방법으로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누군가를 가르쳐 줌으로써 자신이 몰랐던 부분을 제대로 인식하고 공부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서울대학교 공부법으로 유명하다. 


2. 시간의 압박 속에서 공부하라!!

시험날짜가 다가올 때 공부에 집중이 잘되는 것과 같은데 평소에도 이렇게 하는 것은 많은 스트레스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의 압박속에서 자신의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것은 다들 경험해보았을 것이다. 그래서 약속 시간을 정해놓고 공부를 한다든지 스톱워치를 이용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목표와 보상!!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다른 것들도 이루어지기 쉽다. 그러나 그 목표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 지치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보상이라고 해서 물질적인 것이 물론 좋겠지만 자신 스스로에게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휴식을 통해 목표를 이루도록 하자.


4. 전자기기 멀리하기

TV, 휴대폰,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는 집중력을 흐트러뜨리고 공부시간을 빼앗아 간다. 요즘 전자기기를 멀리하기는 힘들겠지만 미래를 위해 투자하길 바란다.


5. 노력하라!!

위의 4가지를 지킨다면 결과가 달라지는게 눈에 보일 것이다. 결과가 달라진 것에 안주하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