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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항공지식(전문)

항공기 착륙장치(랜딩기어)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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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기어_착륙장치]

지상에서 항공기를 지지해주고 지상주행이나 이륙, 착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언더캐리지(undercarriage)라고도 한다.

자동차와는 달리 바퀴에는 직접 동력을 전달하여 움직이게 하지는 않는다. 바퀴는 항공기가 움직이면서 그냥 굴러갈 뿐이다. 단, 랜딩기어에 제동장치(브레이크)는 있다. 조종사의 발 밑에는 휠 브레이크를 위한 페달이 별도로 있거나 러더페달의 위쪽을 브레이크 밟듯 밟아주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비행기를 세우게 된다. 


랜딩기어의 역할

1. 지상에서의 항공기 기체 하중지지

2. 항공기 착륙시 충격 흡수

3. 항공기 지상 이동 중 방향 전환

4. 항공기 지상 이동 중 제동

5. 항공기 지상 이동


랜딩기어의 구조

Trunion : 동체에 L/G 장착시키는 부위로 Pivot 역할

Strut : Outer Cylinder라고 하며 동체에 연결된 수직부재

Piston : Inner Cylinder라고 하며 Truck Beam과 연결

Torque link : Torsion Link라고도 하며Upper 및 Lower Link로 구성되며 L/G를 Straight-Ahead  Direction에 위치

  - Upper Link : Strut에 연결

  - Lower Link : Piston에 연결

Truck Beam : Bogie Beam라고도 하며 Axle이 장착

  - 이/착륙시 전후로 Tilt (Wing-51.7ㅇ, Body-7.19ㅇ)

Drag Link : 종방향 지지하며 Drag Strut 라고 함

Side Brace Link : 횡방향 지지하며 Side Strut 라고 함

Over Center Link : L/G 접힘 방지 Down Lock Link

  - Drag or Side Strut와 연결되는 Jury Strut

Shock Strut Seal : Hydraulic Fluid 누설 방지 

   - Static Seal : 고정된 Strut에 접촉

   - Dynamic Seal : 움직이는 Piston 에 접촉


랜딩기어 방식

*Shock Absorbing 방식 : 착륙시 충격이나 항공기 지상 이동 중 발생되는

진동을 흡수하여 기체 보호

*Shock absorbing의 분류

(1) Spring Steel L/G : Steel 의 탄성을 이용한 충격 흡수

Coil Spring, Flat Spring, Tubular Spring

(2) Rigid L/G : 충격이 동체 구조물에 직접 전달

(3) Rubber/Bungee Cord L/G : Rubber 와 Strand 다발로 충격 흡수

(4) Shock Strut : Air-Oil Shock Absorber. Oleo Strut

현대 항공기는 Oleo strut 완충장치를 사용한다.


Oleo strut

항공기 착륙전에 inner실린더는 착륙장치의 자중과 압축공기의 영향으로 완전히 하부로 내려와 있으며 착륙접지시에 아래쪽으로부터 충격하중이 전달되어 inner실린더는 shockstrut의 상부로 움직이게 됨. 이때 작동유는 Metering pin에 의해 형성되는 Orifice를 통하여 압축공기가 있는 상부챔버로 들어가게되면서 1차적인 충격을 흡수하고 이후에 Outer실린더 상부공기실로 들어가는 작동유에 의해서 공기실의 부피가 감소되면서 2차적인 충격흡수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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