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의 개념
시스템 개발과정에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화된 법용 모델링 언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아티펙트를 지정, 시각화, 구성 및 문서화하기위한 표준 언어.
UML의 구성요소
UML의 구성요소는 크게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된다.
1. 사물
사물은 UML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구조 사물, 행동 사물, 그룹 사물, 주해 사물이 있다.
구조 사물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표현
-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콜라보레이션 등
행동 사물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 표현
- 상호작용, 상태 머신 등
그룸 사물
- 요소를 그룹화하는 것
- 패키지
주해 사물
- 요소의 주석, 제약 조건 등을 부가적으로 표현
- 노트
2. 관계
연관 관계
- 두 클래스간 서로 어떠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의미
의존 관계
한 요소의 변경이 다른 요소에도 영향을 미치는 두 요소 간의 관게
구현 관계
클래스가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관계
일반화 관계
특수 요소와 일반화된 요소를 연결하는 관계
3. 다이어그램
¤ 구조 다이어 그램
-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가장 일반적인 다이어그램.가장 일반적인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객체 방향을 나타냄.
일반적으로 개발 목적으로 사용.
- 개체(Object) 다이어그램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설명.
실제 시나리오에 가까움.
- 컴포넌트(Component)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구현을 나타냄(구현을 시각화).
클래스, 인터페이스 또는 공동 작업으로 구성.
- 배포(Deployment) 다이어그램
노드와 그 관계의 집합.
노드는 컴포넌트가 배포되는 물리적 독립체.
¤ 행동 다이어그램
- 유즈 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
한 개체에서 다른 개체의 흐름을 나타냄.
- 협업(Collaboration)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의 또 다른 형태.
개체의 구성과 상호작용을 시각화.
- 상태(State)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이벤트 발생 상태 변경을 나타냄.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의 상태 변경을 설명.
내부 / 외부 요인에 따른 시스템의 반응을 시각화.
-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제어 흐름을 설명.
Activities와 Links로 구성.
흐름은 순차, 동시 또는 분기로 일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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