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즈니스 융합 분석
비즈니스 융합의 개념
새로운 전달방식을 도입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의 범위를 확대시키는 것.
IT를 중심으로 기존 산업과 융합이 이루어질 때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
비즈니스 융합 유형
- 제품 융합 : 2가지 이상 제품의 기능과 속성을 하나로 묶음
- 서비스 융합 : 2가지 이상 서비스의 기능과 속성을 하나로 묶음
- 제품과 IT융합 : 기존 제품에 IT부품 또는 자재, SW 등을 추가함
- 서비스와 IT융합 : 기존 서비스에 IT부품 또는 자재, SW 등을 추가함
- 제품의 서비스화 : 제품에 자사 또는 타사의 서비스를 부가하여 서비스 제공
- 서비스의 제품화 : 서비스를 제품화 또는 장비, 기기로 전환
- 제품과 서비스 통합 :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시스템 또는 솔루션
비즈니스 융합 분석 절차
1. 기업전략 분석
2. 영역 및 방향 설정
3. 포트폴리오 선정
4. 융합 모델 설계/평가
5. 비즈니스 융합 실행/개선
비즈니스 융합 분석 방법
- 고객분석 : 비즈니스 모델 상에서 사업자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참여자를 식별하고 분석
- 제품 및 서비스 분석 : 상품 또는 서비스를 식별하고 분석. 비즈니스 융합 참여자간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공받는 서비스를 식별하고 분석
- 사업구조 분석 :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자, 소비자 등 참여자간의 관계와 구조를 식별하고 분석
반응형
'기사 > 정보처리기사(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0) | 2021.02.19 |
---|---|
요구분석기법 (0) | 2021.02.19 |
DBMS 분석 (1) | 2021.02.18 |
네트워크 분석 (1) | 2021.02.18 |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0) | 2021.0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