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 원인

by 호기심심풀이 2021. 1. 14.
반응형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 원인

기후위기란 무엇인가?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 사용 등으로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상승하여 평균온도가 1도 정도 높아진 상태이다. 툰드라 해빙, 기후변화 등의 이상 현상이 지구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계속해서 증가한다면 지구생태계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원인

지구는 13.9도의 평균기온을 유지해왔고, 달의 평균기온은 -23도이다. 지구와 달은 태양으로부터의 거리가 비슷한데 무려 37도의 온도차이를 보인다. 그 이유는 지구는 대기에 의한 온실효과로 더 높은 온도를 유지할 수가 있다. 그리고 온실효과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것이 이산화탄소이다. 이산화탄소는 태양으로의 빛에 포함되어 있는 적외선을 흡수해서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게 되면 더 많은 적외선을 흡수해 지구의 온도를 더 증가시켜 기후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우리는 이산화탄소에 의한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을 쉽게 접하게 되는 데,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증가된 것은 고작 200년 정도밖에 안된다. 18세기 중반 산업혁명으로 인해 화석연료를 사용하기 시작한 때다. 이 때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조금씩 증가하게 되는데 19세기가 들어서면서 석유의 사용으로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다. 자동차, 선박, 비행기의 사용이 그 이유이다.

산업혁명이 시작된 시기에 이산화탄소 농도는 0.03%였지만 현재는 0.04%를 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