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다섯가지 질문으로 알아보는 2차 세계 대전

by 호기심심풀이 2020. 9. 4.
반응형

다섯가지 질문으로 알아보는 2차 세계 대전


제2차 세계 대전은 매우 방대하고 파괴적인 분쟁으로 지구상의 거의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오늘날 우리가 살고있는 세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

유럽에서는 수년동안 긴장이 끓어 오르고 있었지만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한 1939년 9월 1일 전쟁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이것은 단지 독일-폴란드 전쟁이 아니었고 세계 대전이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이틀 후 9월 3일 독일에 전쟁을 선포함으로써 대응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독일은 1941년 6월 22일 소련을 침공한다. 그리고 12월 7일 독일의 동맹국인 일본은 하와이 진주만에 있는 미국 해준 기지를 공격하여 태평양 전역에 전쟁을 퍼뜨리게 된다. 미합중국은 일본 제국의 해군과 공군에 의해 갑자기 의도적으로 공격을 받게 된 것이다.


실제로 전쟁에서 싸운 국가는?

실제로 많은 국가가 분쟁에 영향을 받았지만 주요 전투원은 추축국(연합군 측에 대항하여 전쟁을 한 세력)인 독일, 일본, 이탈리아와 연합군인 프랑스, 영국, 미국, 소련이었다. 제 2차 세계 대전과 동시에 일본과 전쟁을 치른 중국도 때때로 연합국에 포함된다.


많은 강력한 국가들이 관여하면서 제 2차 세계 대전에서 리더십이 요구되었는데 당시의 많은 지도자들은 오늘날 거의 전설적인 인물이며, 일부는 영웅 일부는 괴물로 간주된다.


추축국과 연합군의 지도자는 누구인가?

연합군은 영국 총리인 윈스턴 처칠이 이끌었다. 소련 총리 조셉 스탈린, 프랑스 저항군 지도자 샤를 드골,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즈벨트.

루즈벨트의 죽음으로 전쟁이 끝나갈 무렵 미군은 해리 S. 트루먼 대통령이 이끌었다. 추축국 세력은 악의 대명사인 한 남자가 이끌었다. 나치 독일 총리 아돌프 히틀러와 이탈리아 총리 베티토 무솔리니, 일본 총리 도조 히데키가 있다.


제 2차 세계 대전은 5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그 동안 몇 가지 중요한 사건이 두드러졌다.


전쟁에서 결정적인 순간은?

1942년 6월 3일, 큰 사건인 미드웨이 전투가 시작되었다. 전투는 4일간 지속되었고 미군이 일본의 1차 항모군을 파괴했다. 이 사건은 태평양 전선이 일본에 대항한 시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42년 말과 1943년 초 과달카날 전투와 함께 미드웨이는 일본의 공세 전쟁을 종료시켰다.


한편, 1943년 2월 독일이 스탈린 그라드 전투에서 소련의 손에 결정적인 패배를 했을 때 유럽에서 전쟁의 흐름이 바뀌었다. 100만 명 이상의 소련군과 수만 명의 민간인이 도시 방어를 위해 장대한 전투로 사망했다. 그로인해 독일은 두 군대 전체가 파괴되고 스탈린 그라드를 점령하지 못하게 된다. 이 패배는 전쟁의 동부 전선에서 독일의 종말의 시작이었다.


5년이 넘는 혹독한 분쟁 끝에 제 2차 세계 대전은 1945년에 중단되었다.


어떻게 끝났나?

유럽 전쟁의 마지막은 연합군이 노르망디를 침공하면서 시작되었다. 1944년 6월 6일에 시작이 되었고 독일은 1944년 겨울과 1945년 겨울에 아르덴에서 마지막 공세를 했지만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다. 히틀러는 1945년 4월 30일에 자살했고 유럽전쟁은 공식적으로 며칠 뒤인 5월 8일에 끝이났다.


그러나 태평양 전쟁은 여름까지 계속되었다. 미국의 섬 Hopping campaign은 태평양에 있는 일본 시설에 피해를 입혔다. 폭격은 일본 도시에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죽였고, 1945년 8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를 강타한 원폭의 공포와 소련의 침공 위협은 마침내 일본을 전쟁에서 패배시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