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발전기의 주파수 조정장치

by 호기심심풀이 2020. 7. 24.
반응형


발전기의 주파수 조정장치


CSD(Constant Speed Drive)

- 발전기의 주파수 조정장치(CSD)는 정속 구동장치로, ENG'과 Generator 사이에 위치한다.

- 가스터빈기관과 같이 20,000RPM이 넘어가는 상황에서 회전수와 주파수를 일정하게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 Overspeed로 빠르게 돌면 약한 발전기 주파수를 높여 주파수를 떨어지지 않게 해주며 발전기 출력 주파수가 높은 경우에는 CSD가 느리게 돌아 주파수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 CSD 내부 가변용량펌프 안에 있는 경사회전판의 기울기에 따라 일정한 주파수를 공급한다.






IDG(Integrated Drive Generator)

- IDG = Generator +CSD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신에는 CSD와 발전기가 하나로 되어 있는 IDG를 현대 항공기에 주로 사용한다.

- Non-Brush Type이며, Slip Ring 정류자 등이 필요없어 무게 감소 효과 및 정비가 용이하다.

- 따라서 항공기의 전력 생산은 IDG에서 담당한다.


ENG' 회전

CSD에서 일정한 회전수 공급

IDG Rotor 회전

PMG(Permanent Magnetic Generator) Rotor 회전에 의해 PMG Stator에서 전류 생산

GCU(Generator Control Unit)에서 AC에서 DC 변환 및 전압의 크기 조절

전달되는 전압의 크기에 따라(정류자에 의해) Exciter에서 DC 전류 유도

Main Generator Rotor가 회전하면서 Main Generator Stator에서 115ACV 생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