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전기계통 윤활유 보충작업

by 호기심심풀이 2020. 7. 25.
반응형


전기계통 윤활유 보충작업


DC Motor, AC Motor 윤활유 보급 방법


DC Motor

- 지시가 있을 때만 윤활유를 공급

- 현대 항공기의 Motor의 대부분은 완전분해 점검까지는 윤활유 공급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되어 있음

- 지시서에 따라 Motor에 의해 구동되는 기계부분을 점검하고 윤활유를 공급


AC Motor

- AC Motor의 분해 및 수리는 매우 간단하며 BRG의 윤활유는 주어야 되는 것과 주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있다.

- 밀폐형이라면 생산할 때 윤활유가 미리 들어가 있어 그 후에는 윤활유가 필요 없다.(Coil에 기름 묻지 않도록)

- 가장 좋은 방법은 손으로 만지지 못할 정도면 안전도를 넘었다는 것으로 알면 되고 온도 이외에 소리가 중요한 고장 발견의 지침이 된다.(과부하 걸리면 덜덜덜 거린다.)

- 3상 Motor에서는 한 Coil이 끊어지면 회전이 늦어지고 소리가 커지며, 쿵쿵거리면 전기자 Coil이 끊어졌거나 회전축 정 가운데 위치하지 않았거나 BRG이 닳은 것이다.

- 모든 AC Motor의 분해/수리는 제작사의 지시에 따른다.




IDG 윤활유 보급 방법

- IDG에 Oil을 보급하기 전에 압력을 제거한 후, Sight Glass에서 AMM에 명시된 값을 확인한다.(Hot Oil의 경우 부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주의)

- Overflow Cover 제거하고 Overflow Drain V/V에 Drain Hose를 연결하고 Drain되는 Oil을 받을 용기를 준비한 뒤, Pressure Fill V/V와 Pressure Fill Hose를 연결한다.

- Oil SVC Unit(Hand Pump)를 이용해 가압해주고 가압 시 주입되는 Oil은 IDG Filter를 거쳐 Oil Cooler에서 순환되고 Oil 양이 Max에 도달하면 원래 있던 Oil은 Drain 되고 Gauge가 적정 Oil량을 지시할 때까지 Drain한다.

- Pressure Fill Hose를 제거하고 마저 Drain 될 때까지 대기하고 완전히 Drain되면 Drain Hose 분리하고 Cover 장착 후 Gauge 재확인한다.

- 과보급이 되면 Oil SYS'이 가압되지 않고 IDG과열 가능성이 있으며, 저보급이 되면 CSD 작동 불능 상태가 되며 Generator 작동이 Fail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