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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충돌 방지등과 위치 지시등의 검사 및 점검

by 호기심심풀이 2020.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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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방지등과 위치 지시등의 검사 및 점검


외부 조명


Position Light(Navigation Light)

- 야간에 항공기의 방향을 알려주는 Light로서, 지상에 계류할 때에도 항공기의 방향 위치를 알림(좌적, 우청, 후백)


Anti-Collision Light

- 동체의 상/하면은 Red Tail-Cone과 Wing-Tip은 White


Landing Light

- 야간 착륙 시 활주로를 비추기 위한 Light로서, 날개 안쪽에서 전방을 비춤


Taxi Light

- 이륙 시 또는 Taxing할 때 전방을 비추는 Light로서 NLG에 장착


Runway Turn Off Light

- Taxing할 때 급하게 방향을 선회할 때 좌/우측을 보기 위한 Light로서 Landing Light와 같은 곳에 위치


Logo Light

- 수직 꼬리 날개에 Logo를 조명하기 위한 Light로서, 수평 꼬리 날개 윗면에 장착


Wing Inspection Light

- Wing L/E와 ENG' Nacelle을 비추는 Light로서 Icing 상태를 관찰(INSP' Light)






TCAS, EGPWS, WXR


TCAS(Traffic Alert & Collision Avoidance System)

- ATC Transponder가 장착된 항공기로부터 안전 간격을 유지하도록 해주고 TCAS 컴퓨터는 ATC와 독립적으로 작동

- ICAO에서는 ACAS(Airplane Collision Avoidance SYS')라고 하며, FAA에서는 TCAS라고 부름

- TCAS I은 해법을 제시하지 않지만 적합한 조작을 취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

- TCAS II는 각 항공기의 코스를 상승/하강 및 수평비행으로 구분하고 서로 상충되지 않는 회피 지시를 음성으로 지시

- Traffic Advisory(TA) : 충돌 예상 항공기를 알려주고 RA를 준비하는 단계

- Resolution Advisory(RA) : 충돌 위험 경보 및 충돌 방지를 위한 수직 방향 회피기동을 지시



EGPWS(Enhanced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해 주변에 위협될 만한 물체가 있다면 Visual과 Audio로 조종사에게 정보 제공

- 전파고도계의 상승/하강으로 인한 기압고도의 변화율 / 착륙장치 / 플랩의 위치 등의 정보가 있음

- GPWS는 갑작스럽게 알려주기 때문에 EGPWS가 만들어졌고 Terrain Database + GPS로 구성(Terrain Database는 계속해서 Update가 필요하다.)

- Mode 1 : 강하율 높을 때

- Mode 2 : 지표 접근율이 과도할 때

- Mode 3 : 이륙 후 고도 감소율이 과도할 때

- Mode 4 : 착륙 시 고도가 너무 낮을 때

- Mode 5 : G/S Beam 이하로 하강할 때

- Mode 6 : 설정된 DH 또는 Bank Angle 범위 밖일 때


Weather Radar

- 구름이나 비에 대해 반사되기 쉬운 주파수대(X-Band)인 9,375MHz를 이용해 기상 관측

- Nose의 레이돔 내부에 Radar가 위치해 있으며, 주로 ND에 Display


<기상 레이더 정보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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