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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항법장치 작동원리

by 호기심심풀이 2020.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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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법장치 작동원리


항법

- 이동체가 어떤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경우에 현재 위치, 이동 방위, 시각을 알리는 방법으로 항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지문항법

- 지상의 물체를 참조해 비행하는 항법


추측항법

- 방위와 거리를 풍속/풍향을 고려해 계산한 후 목적지의 도달시점을 추측하는 항법


무선항법

- 항공기 내부 관성 센서를 이용해 비행하는 항법(NDB, ADF, VOR, ILS 등이 있음)




항법의 분류

- 지상 무선국이 필요한 장치에는 ADF / VOR / DME / TACAN / LORAN 등이 있다.

- 지상 무선국이 필요없는 장치에는 INS / DOPPLER Radar 등이 있다.


단거리 비행장치

- ADF / VOR / DME / TACAN 등


장거리 비행장치

- INS / DOPPLER Radar / LORAN 등


기타

- RA / WXR 등




현재 사용되는 항법 시스템


무선 항법 시스템

- 지상의 무선항법 지원 시설로부터 송신되는 전파를 이용해 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자신의 위치, 방위, 거리 등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 NDB / ADF / VOR / DME / ILS 등


관성 항법 시스템

- 지상의 항행 지원시설이 없는 곳을 비행하는 경우 기내의 Gyro를 이용해 현재 위치와 방향을 스스로 계산해 비행하게 해주는 시스템


위성 항법 시스템

- GPS를 이용해 자신의 위치 및 고도를 측정하게 해주는 시스템(위성 4개 이상)


계기 착륙 시스템

- 착륙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착륙유도 전파를 사용하는 시스템




진북, 자북, 나북, 기수방위, 상대방위


진북(True North)

- 실제 지리적으로 위치한 북극

- 지구의 자전축과 북쪽은 동일


자북(Magnetic North)

- 지자기가 플러 나오는 쪽을 북극

- 지구의 자전축과 차이가 남


나북(Compass North)

- 나침반이 가리키는 북극

- 실제 항공기의 철재에 영향으로 오차가 존재


편각

- 진북과 자북의 차이이며 극지방에 가까울수록 커짐


기수방위(Magnetic Heading)

- 자북 기준의 기수 방위각


상대방위(Relative Heading)

- ADF의 계기 바늘이 가리키는 방위각(Heading 기준)




전파의 전달 방법


지표파

- 지표면을 따라 전파(LF)


직접파

- 송신 ANT에서 수신 ANT로 직접 전파(VHF)


공간파

- 전리층 또는 대류권에 의해 반사 및 굴절되어 전파(H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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