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법장치 작동원리
항법
- 이동체가 어떤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경우에 현재 위치, 이동 방위, 시각을 알리는 방법으로 항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지문항법
- 지상의 물체를 참조해 비행하는 항법
추측항법
- 방위와 거리를 풍속/풍향을 고려해 계산한 후 목적지의 도달시점을 추측하는 항법
무선항법
- 항공기 내부 관성 센서를 이용해 비행하는 항법(NDB, ADF, VOR, ILS 등이 있음)
항법의 분류
- 지상 무선국이 필요한 장치에는 ADF / VOR / DME / TACAN / LORAN 등이 있다.
- 지상 무선국이 필요없는 장치에는 INS / DOPPLER Radar 등이 있다.
단거리 비행장치
- ADF / VOR / DME / TACAN 등
장거리 비행장치
- INS / DOPPLER Radar / LORAN 등
기타
- RA / WXR 등
현재 사용되는 항법 시스템
무선 항법 시스템
- 지상의 무선항법 지원 시설로부터 송신되는 전파를 이용해 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자신의 위치, 방위, 거리 등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 NDB / ADF / VOR / DME / ILS 등
관성 항법 시스템
- 지상의 항행 지원시설이 없는 곳을 비행하는 경우 기내의 Gyro를 이용해 현재 위치와 방향을 스스로 계산해 비행하게 해주는 시스템
위성 항법 시스템
- GPS를 이용해 자신의 위치 및 고도를 측정하게 해주는 시스템(위성 4개 이상)
계기 착륙 시스템
- 착륙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착륙유도 전파를 사용하는 시스템
진북, 자북, 나북, 기수방위, 상대방위
진북(True North)
- 실제 지리적으로 위치한 북극
- 지구의 자전축과 북쪽은 동일
자북(Magnetic North)
- 지자기가 플러 나오는 쪽을 북극
- 지구의 자전축과 차이가 남
나북(Compass North)
- 나침반이 가리키는 북극
- 실제 항공기의 철재에 영향으로 오차가 존재
편각
- 진북과 자북의 차이이며 극지방에 가까울수록 커짐
기수방위(Magnetic Heading)
- 자북 기준의 기수 방위각
상대방위(Relative Heading)
- ADF의 계기 바늘이 가리키는 방위각(Heading 기준)
전파의 전달 방법
지표파
- 지표면을 따라 전파(LF)
직접파
- 송신 ANT에서 수신 ANT로 직접 전파(VHF)
공간파
- 전리층 또는 대류권에 의해 반사 및 굴절되어 전파(H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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