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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항법장치 용도

by 호기심심풀이 2020.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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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법장치 용도


ADF, VOR, DME


ADF(Automatic Direction Finder)

- NDB국에서 무지향성 전파를 발사하고 항공기에서는 자기장 에너지를 수신하는 2개의 Loop ANT(지향성)과 전기장 에너지를 수신하는 1개의 Sense ANT(무지향성)를 이용해 직진 성질의 무지향성 전파를 탐지해 NDB국의 방향을 탐지하는 장치

- 항공기를 기준으로 NDB국의 상대 방위를 나타내고 VOR과 함께 ND와 RMI(Radio Magnetic IND')에 방향만 지시하고 ANT의 위치는 동체 상부에 장착


VOR(VHF Omni-Directional Range)

- ADF는 나침반없이 NDB에 대한 자북 방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장치가 VOR

- 지상국으로부터 송신되는 자북을 나타내는 전파와 자북을 기준으로 시계방행으로 회전하는 지향성 전파 2개를 수신하여 전파의 시간차를 이용해 VOR 지상국의 방위각을 측정해 위치를 탐지

- 즉, VOR 지상국에서 자북 기준으로 360˚ 전 방향에 대해 전파를 발사하고 이때 근처에 항공기가 전파 범위내에 들어오게 되면 자북 기준으로 항공기 위치까지의 방위각 Heading 방향을 지시

- VHF 전파를 이용하므로 장파를 이용하는 ADF보다 정확한 방위를 알 수 있다.

- ANT의 위치는 Vertical Stabilizer 상면에 위치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

- 거리 측정 장치로, VOR과 연계되어 사용하여 항상 항공기의 방위와 (경사)거리 정보를 PFD 및 ND에 제공

- 동체 아래쪽에 위치해 있으며 2개의 질문기와 2개의 ANT로 구성

- 질문 주파수와 답신의 시간차를 계산하여 항공기로부터 DME 지상국까지의 경사 거리를 측정

- VOR 또는 ILS 주파수 선택 시, 주파수는 자동으로 선택




FMC(Flight Management Computer)

-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비행계획을 짜고 항공기의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고 항공기의 최대 효율을 내기 위해 자동적으로 항공기를 제어한다.

- Database 기능을 갖고 있으며 28일 주기로 새로운 Data 값을 Update 해야 한다.

- 미리 입력된 항로와 항공기의 위치를 IRU로부터 받아, 계산에 의해 Pitch Roll 등의 신호를 주어 항공기를 제어한다.




TACAN, ILS


TACAN(Tactical Air Navigation)

- UHF 전파를 이용해 군용 항공기의 거리 정보와 방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전술 항법장치

- VOR과 DME를 합성 시킨 것으로서 원거리와 저고도용에 취약하나 VOR과 DME보다 신뢰성과 안정성이 우수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 시야가 불충분할 때 항공기를 착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G/S과 LOC의 위치는 Nose Dome 내부에 있고 M/B의 위치는 항공기 아래에 위치


Localizer

- 활주로 중심으로 접근하는 항공기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유도하도록 약 3~6˚의 VHF 전파를 보내는 장치


Glideslope

- 항공기가 활주로에 접근 시 가장 안전한 각도(약 3˚)의 활공각 정보를 제공하며, 750~1,250ft 내측에, 중심선으로부터 400~600ft 옆에 떨어진 위치에 설치

- 750~1,250ft 떨어진 곳

- UHF 주파수를 사용하며, 활주로 수직면의 상하 위치를 제공

- Localizer 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


Marker Beacon

- 특정한 지점에서 수직으로 75MHz의 VHF 전파를 발사하여 항공기가 수신하면 Lamp의 점등과 신호음 등으로 그 지점의 상공을 통과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장치

- 75MHz에 400, 1300, 3000Hz의 신호로 변조되는 전파를 발사


Outer Marker(OM)

- 400Hz

- Blue

- Dash(----)


Middle Marker(MM)

- 1,300Hz

- Amber

- Dash / Dot(- · - · -)


Inner Marker(IM)

- 3,000Hz

- White

- (· · · · ·)




CMC(Central Maintenance Computer)

- 정비사의 신속한 정비를 할 수 있게 하고 운항의 정시성을 확보해준다.

- 운항 중 결함사항을 자동으로 입력한다.




INS, IRS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 기계식 Gyro를 사용해 회전 각속도를 가속도계는 선형 가속도를 측정해 출발점 기준으로 이동하는 항공기의 현재 위치/속도/자세 등의 정보 등을 계산하는 장치

- 외부로부터 신호교란이나 악천후 등에 전혀 구애를 받지 않으며, 관성센서를 외부의 회전 운동으로부터 물리적으로 격리시키는 안정화된 플랫폼에 장착해 항법 정보를 계산하는 Gimbal Type INS와 동체에 직접 장착되어 항법 정보를 계산하는 Strap Down INS로 나뉨

- 결론은 가속도계와 Gyro를 이용해 지구 자전축을 감지해 진북 방향을 찾고 자전속도를 감지해 현재 위치의 위도값을 계산(위도가 높을수록 Align 시간 증가)

- MSP(Mode Selector Panel)에서 INS Mode를 선택


ALIGN

- Align Process 시작

- 반드시 정지상태에서만 작동


READY NAV

- Align 과정이 끝나면 항법 준비가 완료된 것을 지시


NAV

- 항공기가 이동할 수 있고 항법 가능


IRS(Inertial Reference System)

- 최신의 INS는 IRS로 알려져 있으며, 3개의 Ring Laser Gyro(RLG)를 사용해 기계식 Gyro의 단점을 보완하고 추가로 가속도계의 사용으로 정밀도를 증대시키며 GPS는 오차수정을 위해 IRS 컴퓨터로 지속적인 Data를 제공

- RLG를 사용하는 IRU는 B767에 최초로 탑재 되었고 B737 NG와 B777은 IRU와 ADC 기능이 합쳐진 ADIRU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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